28일 구리시는 "교문방정환도서관이 제공하는 ‘방정환 아카이브 서비스’는 소파 방정환 선생에 대한 디지털화된 전자 기록물을 물리적 장소에 국한하지 않고 수집·저장하여 공유하는 디지털 콘텐츠이다"고 밝혔다.
시는 2023년부터 교문도서관의 특화 분야를 방정환 선생으로 정하고, 꾸준히 관련 자료를 수집해 왔다.
특히 방정환연구소 등 16개 기관의 소장 자료를 기증받거나 자료 활용 동의를 얻어 체계적인 자료 수집에 박차를 가해 온 끝에 이 아카이브를 구축했다.
‘방정환 아카이브’는 ▲소파 컬렉션 ▲도서관 자료 ▲방정환 도서의 대주제로 구분되어 운영한다.
먼저 「소파 컬렉션」 코너는 선생이 생전에 활동했던 시대의 기록물과 사진, 문서, 신문, 학술 자료, 기사자료 등으로 구성되었으며, 원문 보기 서비스가 연결되어 있어 더 자세하게 이용할 수 있다.
「도서관 자료」 코너는 교문방정환도서관이 전시, 시민 참여, 자체 행사나 독립기념관 등 협업을 통해 방정환 특화사업을 추진하며 생산한 자료들로, 향후 방정환 컬렉션과 도서관이 소장한 방정환 자료를 기반으로 방정환 선생에 대한 새로운 기록을 생산하여 아카이브를 채워 나갈 계획이다.
「방정환 도서」 코너는 방전환 선생이 저술, 번역한 도서와 선생을 대상으로 저술된 도서, 방정환 문학상 수상작과 다새쓰(다시 새로 쓰는) 방정환문학공모에서 수상한 도서를 별도로 수집한 코너이다.
게시된 도서 표지를 클릭하면 도서관의 ‘도서 관리 프로그램’과 연결되어 교문방정환도서관 내 해당 도서의 위치를 확인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도서관을 방문하여 자료를 대출하고 이용할 수 있다.
교문방정환도서관 누리집( > 열린마당 > 방정환 아카이브 페이지에서 시간과 장소에 제한 없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백경현 구리시장은 “이 아카이브를 통해 방정환 선생의 사상과 업적을 기억하고 전승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라며 지역의 정체성을 높이고 지역 문화자원으로써 활발히 활용될 수 있길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좌우명 : 늘 깨어있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