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 재편에 속도내는 SK네트웍스, 남은 과제는?
상태바
사업 재편에 속도내는 SK네트웍스, 남은 과제는?
  • 박주선 기자
  • 승인 2016.12.14 14: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동양매직 인수 후, 패션 부문 매각도 완료
17일 발표되는 면세점 특허권 재탈환 여부가 관건
[매일일보 박주선 기자] 동양매직을 품에 안은 SK네트웍스[001740]가 최근 패션 부문 매각에도 성공하면서 사업 재편에 속도를 내고 있다. 19년 만에 경영 일선에 복귀한 최신원(사진) SK네트웍스 회장은 올해 마지막 과제로 면세점 특허권 재탈환만을 남겨놓은 상태다.14일 업계에 따르면 SK네트웍스는 오는 17일 관세청의 면세점 추가 사업자 선정을 앞두고 막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SK네트웍스는 올해 3월 경영에 복귀한 최신원 회장의 지휘아래 사업 재편 작업을 벌이는 중이다. 앞서 6100억원을 들여 동양매직을 인수한 SK네트웍스는 지난달 28일 동양매직 지분 100% 매매대금 지급을 완료하고. 사명을 ‘SK매직’으로 변경했다.카비즈·렌탈 중심으로 사업을 재편한 SK네트웍스는 생활환경가전 시장에서 렌탈시장이 확대되는 가운데 기존 동양매직이 보유한 시장과 SK의 브랜드 및 마케팅 역량을 더해 이 사업을 키우겠다는 계획이다. 특히 다양한 해외거점을 활용해 중국, 중동, 동남아 등 글로벌 수출물량을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최근에는 패션 부문 매각에도 성공했다. SK네트웍스는 이달 8일 ‘패션사업부문 매각의 건’에 대해 이사회 의결 절차를 마무리하고 현대백화점그룹의 한섬과 패션사업부문 영업양수도 계약을 체결했다. 매각가는 약 3300억원 수준이며 최종금액은 실사 등을 거쳐 확정할 예정이다.SK네트웍스는 타미힐피거·DKNY·클럽모나코·CK·아메리칸이글·까날리 등 6개의 라이선스 브랜드와 오브제·오즈세컨·루즈앤라운지·세컨플로어·SJYP·스티브J&요니P 등 6개의 자체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다.SK네트웍스 관계자는 “금번 패션사업부문 매각으로 핵심역량을 보유하고 있는 카 라이프사업과 최근 인수한 동양매직의 공유경제 기반 ‘렌탈 비즈니스’ 중심으로 사업구조를 재편하고, 기존사업과의 시너지와 경쟁력을 강화해 나간다는 계획”이라고 말했다.
SK네트웍스는 이제 면세점 특허권 취득이라는 마지막 과제만을 남겨놓고 있다. 지난해 면세점 특허권 취득에 실패한 SK네트웍스는 이번에 반드시 재탈환하겠다는 각오다. 특히 최 회장은 특허권 재탈환을 위해 임직원들과 마지막까지 전사적인 역량을 쏟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사실 최 회장은 회사의 실적회복을 반드시 이뤄내야 하는 상황이다. SK네트웍스는 올해 상반기 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11% 줄어든 9조2057억원, 영업이익은 전년동기 대비 19%나 감소한 556억원을 기록했다. 지난해 서울 지역 면세점 특허권 경쟁에서 밀리면서 워커힐 사업부 실적이 곤두박질 쳐 전체 영업이익이 부진했던 것.이에 SK네트웍스는 이번 워커힐면세점 부활을 위해 향후 5년 동안 6000억원을 투자해 북권 관광 랜드마크를 만들 계획이다. 또 워커힐호텔에 3만9700m²(약 1만2000평) 규모의 '워커힐 리조트 스파'를 조성해 복합리조트 형태로 개조할 방침이다.최근에는 50억원을 들여 면세 운영 시스템을 새롭게 업그레이드 했다. 업무처리 속도, 마케팅 활용 측면에서의 성능과 안정성이 크게 향상된 면세 운영 시스템을 개발, 통합 테스트를 완료하며 시내면세점 특허 취득 이후 즉시 매장을 오픈하기 위한 모든 준비를 끝마친 것.최 회장 역시 “전 구성원이 한마음 한 뜻으로 혼신의 힘을 다해온 만큼 반드시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라고 강한 자신감을 드러낸 상태라 SK네트웍스의 면세점 특허권 재탈환 여부에 업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한편, 관세청은 오는 17일 서울 시내 면세점 특허 심사를 마치고 대기업 사업자 3곳에 대한 결과를 발표한다. 당일 오후 1시 10분부터 현대면세점을 시작으로 HDC신라면세점·신세계면세점·SK네트웍스·롯데면세점 순으로 프레젠테이션과 질의응답을 진행 한 후, 저녁 8시 최종 결과가 발표될 예정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