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문화재단 현대용접조각전 <불로장생長生>
[매일일보 김길수 기자] 용접(熔接, Welding)이라 하면 흔히 건설현장에서 이뤄지는 불꽃 튀는 작업을 연상하는데, 미술에서도 용접은 오래된 작업방식 중 하나다.성남문화재단(이사장 은수미)은 용접, 즉 무언가를 녹여 접합시키는 방식의 작업에 매진해 온 작가들의 독특한 조형세계를 살펴보는 전시를 진행하고 있다.용접조각은 20세기 초 스페인의 조각가 훌리오 곤살레스(Julio Gonzalez, 1876-1943)가 파블로 피카소(Pablo Picasso, 1881-1973)와의 협업을 통해 그 틀이 만들어졌다고 전해진다.당시 조각의 새로운 재료였던 철과 작가에게 자유로운 표현방식을 가능하게 한 용접기술은 기존의 미술 양식을 뛰어넘는 새로운 조각술로 확고히 자리를 잡아나갔다.한국의 용접조각은 1950-60년대 젊은 작가들을 중심으로 자리하기 시작했다.기존의 석조나 목조가 매스(Mass)에 집중했다면 공간과 여백을 살린 용접조각은 세밀하거나 날카로운 표현이 가능하고, 작가의 생각을 보다 분명하게 전달할수 있는 매력적인방식에 당시 어려운 경제 상황 속에서도 철이라는 재료를 어렵지 않게 구할 수 있었기에 빠르게 확산했다.성남큐브미술관이 선보이는 이번 현대용접조각전 <불로장생長生>은 현대조각의 오늘을 있게 한 결정적인 기법이자 방식인 용접술을 주목하며, 이를 다양한 방식으로 작업한 7명의 작가의 작업을 들여다보는 전시다.전시장에서 가장 먼저 만나는 작품은 생명과 자연, 원시성에 관심을 가지고 우리 문화의 고고성을 나타내고자 소나무를 소재로 한 작업을 이어오고 있는 이길래의 작품이다.일정하게 자른 동 파이프를 용접술로 덧붙여 유기적 형태를 만들고 망치로 두드려 만든 길쭉한 타원형의 모습은 마치 소나무의 표피를 연상시킨다.고명근은 사진조각이라는 새로운 형식의 작업을 선보인다.투명 OHP필름에 사진을 출력하고 이를 투명 합성수지판에 압착 후 면과 면이 만나는 부분을 인두기로 녹여 접착시키는 방식으로, 평면으로부터 비롯한 입체 조형물을 만들어낸다.투명한 면들이겹쳐져 새로운 환상 공간을 만들고, 세계를 돌아다니며 수집한 자연과 건축물의 사진은 시공간을 뛰어넘은 새로운 현실을 재구성한다.김선혁의 작품은 세밀하고 섬세한 용접방식을 보여준다.스테인리스 봉으로 이뤄진 인간의 형상은 나무의 뿌리, 혹은 인간의 혈관으로 보인다.저작권자 © 매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