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일보 홍석경 기자] 올해는 어느 때보다 스튜어드십 코드가 국내에 도입된 이후 긍정적 효과가 느껴지기 시작한 해였다. 앞서 국민연금은 지난 3월 대한한공 주주총회에서 스튜어드십 코드 발동하며 대한항공 사내이사 연임 안건이 부결했다.
스튜어드십 코드는 기관투자자들이 투자 기업의 의사결정에 적극 참여해 주주와 기업의 이익 추구, 성장, 투명한 경영 등을 이끌어 내는 것이 목적이다. 스튜어드십 코드의 긍정적인 효과로 국민연금을 비롯한 기관투자자의 적극적인 주주활동, 주주친화적인 배당 확산 등이 꼽힌다.
특히 국민연금은 올해 주총 시즌에 의결권행사 방향을 사전 공시하고 중점관리 기업 명단을 운용하는 등 적극적으로 주주권을 행사하는 모습을 보였다. 국내 주요 기업들이 배당 확대 및 자사주 매입 등의 정책을 발표하는 등 주주가치 증대에 대한 우호적인 환경이 지속되면서 관련 펀드에 대한 관심은 장기적으로 지속될 전망이다.
이에 SK증권은 안정적인 성과를 실현하고 있는 ‘KB주주가치포커스 주식펀드’를 추천한다. KB주주가치포커스 주식펀드는 주주 가치에 대한 시대적인 변화에 따라 기업지배구조 개편에 주목하는 펀드다.
금리 대비 배당투자 매력도 등의 정량평가 지표와 정성평가 지표를 종합해 투자대상 기업을 분석, 40~60개 종목에 집중 투자한다. 적정가치에 거래되고 있지만 주주환원 정책이 개선되면 가치를 더 인정받을 수 있는 종목, 주주환원 정책이 우수함에도 저평가된 종목, 주주관여를 통한 개선의 여지가 있는 저평가 종목 위주로 운용하는 것이 원칙이다.
KB주주가치포커스 주식펀드는 향후 증대될 주주가치를 통해 초과 수익을 얻고자 하는 투자자에게 맞는 상품으로 볼 수 있다. 다만 변동성이 강한 최근 시장 상황으로 주가 하락은 펀드 운용 성과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장기 적립식 관점에서 접근이 유효하다. 가입은 SK증권 전 영업점 및 온라인에서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