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 시민 감사관, 19개월 간의 성과
상태바
진주시 시민 감사관, 19개월 간의 성과
  • 김광복 기자
  • 승인 2021.04.02 14: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의 눈으로, 전문가의 시각으로 시민중심 감사 활동 참여
시민 감사관 위촉식 사진 (사진=진주시청 제공)
시민 감사관 위촉식 사진 (사진=진주시청 제공)

[매일일보 김광복 기자] 진주시는 2일 자체 감사의 전문성과 투명성 확보를 위해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로 이루어진 시민 감사관 제도가 코로나19의 어려움 속에서도 소기의 성과를 이루었다고 2일 밝혔다.

진주시 시민 감사관은 총 20명으로, 전문 감사관 12명, 명예 감사관 8명이 지난 2019년 9월에 위촉되어 활동하고 있다.

시는 전문 감사관 공개 모집을 통해 회계, 토목, 건축, 조경, 복지, 세무 등 6개 분야의 전문 기술과 자격을 갖춘 사람으로 구성되었고, 명예 감사관은 행정에 대한 식견과 경험을 갖춘 시민을 대상으로 읍면동장의 추천으로 구성됐다.

전문 감사관은 자체 특정감사 및 일상감사에서 회계 등 전문성을 요하는 분야에 대한 자문 역할과 토목․건축 등 대규모 건설공사 등에 대한 현장 감사에 참여하며, 명예감사관은 자체 종합감사에 참여하여 시민 불편사항, 공무원 부조리, 제도개선사항 등 시민 생활과 밀접한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다.

시는 지난해 코로나19의 어려운 상황에서도 전문 감사관은 기금관리, 공용차량 관리실태, 건설공사 특정감사 등에 참여해 기금관리 기준 마련, 공용차량 보험료 절감 업무 개선 및 건설현장 지술지원 등 다양한 활동을 펼쳤으며, 명예감사관은 자체 종합 감사에 참여해 13건의 시민 불편사항 및 건의사항 등을 제보해 해소했다.

진주시는 효율적이고 적극적인 감사활동을 전개하기 위해 시민 감사관의 활동성과 및 계획에 대한 비대면 간담회를 실시해 운영사항 점검과 향후 활동 계획을 논의하기도 했다.

시는 올해 해빙기 건설사업장 안전관리 실태 점검을 시작으로 부가가치세, 민간단체 보조금, 건설공사 특정감사 등에 참여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