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음식점 주방화재 주의 및 주방용 K급 소화기 비치 당부
상태바
[기고] 음식점 주방화재 주의 및 주방용 K급 소화기 비치 당부
  • 보성소방서 홍교119안전센터 소방위 한선근
  • 승인 2022.03.21 12: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선근 (사진제공)
보성소방서 홍교119안전센터 소방위 한선근(사진제공=보성소방서)
[매일일보] 주방은 음식을 만드는 장소로 사람의 생활에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장소다. 그러나 음식을 만드는데 필요한 불을 다루는 장소이므로 항상 화재의 위험이 존재한다. 또한 음식점 주방 화재는 해마다 증가하는 추세다.

그중에서 대다수의 음식점 화재 출동이 주방 사용자의 조리기구 취급 부주의 및 주방 청소 미흡에서 비롯된다.
화재의 원인을 살펴보면 음식 조리기구(가스레인지) 주변에 가연물이 있는 경우 조리를 위하여 사용하던 불꽃이 가연물에 붙어 화재발생, 식용유 사용 중의 과열로 인한 화재 발생, 가스레인지 주변 배기 후드나 덕트, 벽에 붙어 있는 기름 찌꺼기 방치로 인한 화재 발생 등이 있다.

이처럼 주방에서 음식물 조리 중 후드 덕트나 식용유 사용으로 인해 날로 증가하는 음식점 화재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관리하고 대처해야 할까?
먼저 배기 후드 관리는 후드에 달라붙은 기름 찌꺼기를 정기적으로 청소해야 한다. 후드를 청소하는 방법은 우선 후드 플러그를 제거하고 후드가 작동하지 않는 걸 확인한 후 필터 망을 제거하고 중성세제를 준비해 외관을 청소해야 한다.

중성세제로 외관을 청소한 후에는 남은 세제들은 마른 천으로 깨끗이 제거하고 건조해 주면 된다. 배기덕트의 경우는 후드에서 화재가 발생하면 배기용 송풍기를 즉시 정지시켜야 배기덕트로의 연소 확대를 방지할 수 있으며, 배기덕트를 불연화, 화재감지기와 배기용 송풍기를 연동하여 화재 발생 시 송풍기가 정지할 수 있는 시스템 설치를 권장한다.
또한 주방을 떠나거나 영업을 마친 후 화기 단속에 철저를 기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식용유 화재의 경우는 화재 발생할 때를 대비하여 주방용 K급 소화기를 비치해야 한다. 주방에서 사용하는 식용유는 끓는 점이 발화점(불이 붙는 온도)보다 높아 불꽃을 제거하더라도 다시 불이 붙을 수 있다. 식용유 화재의 적응성을 가진 K급 소화기는 기름 표면에 순간적으로 유막층(비누화 작용)을 만들어 화염을 차단하고 식용유 온도를 빠르게 낮춰 재발화를 방지할 수 있다. 주방의 후드, 덕트 관리 및 주방용 K급 소화기 비치는 다수가 이용하는 음식점에서의 화재로 인해 발생하는 화마(火魔)로부터 인명 및 재산을 지킬 수 있으므로 음식점을 운영하는 사장님들에게 관리법을 꼭 숙지하여 주방화재를 예방해 줄 것을 당부드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