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레이션] 방세환 시장은 광주시 발전의 해답을 교통과 규제 문제 해결에서 찾아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경강선을 비롯 고속도로, 국도·지방도 등 교통 편리성 및 접근성이 강점인 사통팔달 교통의 요충지인 광주시. 급격한 인구 유입으로 인한 교통 불편 해소를 위한 획기적인 대책과 팔당상수원으로 인한 불합리한 중첩규제 해결로 균형 있고 발전된 도시로 거듭나아갈 계획입니다.
[아나운서] 당선인 시절부터 최근 언론 인터뷰에서 한결같이 이야기해 주신 두 가지 문제가 있습니다. 규제와 교통과 관련된 문제였는데요. 이 두 가지 사안을 계속해서 집중적으로 이야기하신 이유가 궁금하고 또 그 해결책을 또 어떻게 보고 계신지 말씀 부탁을 합니다.
[아나운서] 인구 50만 을 향해 가고 있는 광주시입니다. 그러면 앞으로 민선 8기인 시정 비전과 목표에 대해서는 이야기를 해 주실까요.
[방세환 시장] 우리시는 이제 40만을 넘어서 현재 계획돼 있는 내용들만 정리하더라도 50만이 훌쩍 넘어가는 시대가 한 3, 4년 안에는 올 것 같아요. 그런 상황에서 전제로 우리가 어떻게 살기 좋은 동네를 만들까 해서 시정 비전으로 '희망도시 행복광주'라고 하고 부제로 '3대가 행복한 광주시를 만들겠다' 이렇게 했습니다. 그래서 거기에는 여러 가지 시정목표들이 있는데 시민이 안전하고 편리한 교통도시, 미래형 스마트 교육 문화도시, 새로운 도약의 역동적 경제도시, 3대가 행복한 맞춤형 복지도시, 쾌적한 삶의 지속 가능한 도시를 만들려고 하는 게 저의 계획이고 보건제도 90개의 실천과제들을 지금 다 스타트업 해놓고 있습니다.
[아나운서] 광주시는 특별히 천혜의 관광 여건을 갖춘 도시다 이렇게 더 유명한데요. 관광산업에 대한 계획도 있으실까요.
[방세환 시장] 광주시는 천혜 환경자원을 갖고 있고 보존도 해야 되거든요. 보존과 개발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아야 됩니다. 자연을 잘 보존하면서 개발 속에서 관광산업이라든가, 소위 말하면 일자리 창출이라든가 지역 경제 활성화를 만들어야 되거든요. 광주시에는 천진암도 있고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되어 있는 남한산성, 천지암도자공원, 곤지암리조트들 있지 않습니까. 우리가 개발할 수 있는 많은 관광산업들이 있어요. 또 마이스 산업이라든가 지금 구축하려고 하는 준비된 사업들도 있고요. 특히 태화산 둘레길 정비 사업도 지금 용역을 마무리했습니다. 무엇보다도 더 중요한 것은 광주시에는 여러 축제들이 있습니다. 얼마 있으면 왕실 도자축제가 있고 남한산성문화제가 있고 코로나 때문에 잘 못했지만 퇴촌 토마토축제라는 축제들이 있어요. 거기에 덧붙여 가지고 제가 지난번에 체코 프라하에 가서 대회를 유치해왔습니다. 2024년도 세계관악콘퍼런스가 광주에서 열립니다. 이로 인해 상당히 많은 외국인들부터 음악인들, 관광객들이 광주로 많이 찾아올 것으로 예상합니다. 그 기점으로 해서 광주시가 관광의 메카가 될 수 있게끔 하나하나 준비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나운서] 너무나 기대되는 또 광주시의 관광산업까지 함께 이야기 들어봤습니다. 마지막으로 광주시민분들에게 하시고 싶은 말씀이 있으실까요.
[방세환 시장] 광주시는 천년 고도의 역사와 문화 그리고 자연이 숨 쉬는 아름다운 도시입니다. 또 현재 외부망에는 전국 어디나 이동이 편리한 그런 교통망, 도로망들을 갖추고 있습니다. 다만 내부망에 있어서 혼재되어 있는 부분들이 있어서 이 부분을 좀 잘 풀어내려고 열심히 좀 준비 중에 있습니다. 광주시가 먹거리 볼거리 즐길 거리가 풍성한, 또 기반 시설이 완벽하게 갖춰지는 그래서 3대가 행복한 광주시를 만드는 데 4년 동안 온 힘을 다해서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아나운서] 방세환 시장님과 함께 봤는데요. 3대가 행복할 수 있는 도시 또 광주시의 변화된 모습을 기대해 보겠습니다. 지금까지 매일TV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