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일보] 최근 피부과를 찾아 스킨부스터 시술에 대한 문의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 스킨부스터는 피부에 직접 유효 성분을 주입해 피부에 부스팅 효과를 일으키는 시술의 총칭을 의미한다. 이에 신사역피부과 아이디피부과 본원 송대근 프로닥터와 만나 스킨부스터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를 나눠봤다.
Q. 스킨부스터란 정확하게 어떠한 시술을 의미하는가?
A. 스킨부스터란 스킨(skin)과 부스터(booster)의 합성어로, 피부 개선에 도움을 주는 성분을 주사나 MTS 등 관련 기기를 이용해 직접 피부에 주사하는 시술을 말한다. 들어가는 성분에 따라 PN주사, 연어주사, 리쥬란힐러, 릴리이드 등으로 나눠진다.
성분 및 출시 시간에 따라 △1세대 물광주사, 보툴리눔 톡신 △2세대 연어주사(PDRN) △3세대 리쥬란힐러, 샤넬주사(성장인자, 미네랄, 아미노산 등 복합성분 함유) △4세대 엑소좀 등으로 분류하기도 한다.
Q. PN주사란 것이 있던데, 이것은 무엇이며 어떤 성분이 들어있는가?
A. PN주사는 피부재생에 효과적인 폴리뉴클레오타이드(PN)성분과 통증을 감소시켜주는 리도카인 성분이 함유된 스킨부스터를 의미한다. 고함량 PN성분이 포함된 제품들은 인체 적합성이 뛰어난 연어 DNA에서 추출한 안전성분이다. 피부 세포 속 부터 재생 능력을 활성화시키는 것이 특징. 피부재생, 피부 장벽 및 잔주름, 피부톤, 결 개선 등에 효과가 있다.
리도카인이라는 마취제 성분이 함유돼 시술에 대한 통증이 낮다는 것도 특징으로 꼽을 수 있다. PN성분이 함유된 대표적인 스킨부스터 제품에는 리쥬란힐러, 릴리이드A등이 있다.
Q. PN주사와 함께하면 좋은 시술은?
A. 릴리이드M을 꼽을 수 있다. PN주사와 릴리이드M을 함께 시술하면 PN주사의 PN성분으로 재생, 노화예방, 잔주름개선과 릴리이드의 HA성분으로 건조 개선까지 효과를 볼 수 있다. 하지만 피부상태에 따라 다양한 조합이 있을 수 있어 정확한 내용은 상담 및 검사 등을 통해 확인해보는 것을 권장한다.
Q. 스킨부스터 시술 시 통증이 크다고 알려져 있다.
A. 스킨부스터 입자 및 개인에 따라 통증 정도가 다르다. 스킨부스터 시술 시 통증으로 두려움이 크다면 다양한 마취 시스템을 통해 이를 해결할 수 있다.
가령 우리 병원은 통증 최소화를 위해 다양한 방법의 마취 시스템을 도입한 상태다. 마취 방법을 국소마취, 특수크림마취, 시술직전 쿨링마취(아이스), 수면마취 등 세부적으로 나눈 idNP스킨부스터센터 시스템을 구축했다. 특히 5분 내외의 짧은 수면마취를 통해 스킨부스터 시술 시 발생할 수 있는 통증에 대한 부담을 크게 낮췄다.
하이쿡스 멀티 인젝터도 도입했다. 하이쿡스 멀티 인젝터는 정확한 유효물질 전달과 저통증을 특징으로 깊이와 솔루션 용량을 사용자가 정의하고 자동 주입이 가능하다. 석션 니들이 피부에 닿으면 자동으로 피부의 압력을 감지해 시술 시간 감소, 피부 자극 및 통증을 최소화할 수 있다. 흘림방지 시스템을 통해 약물 손실 가능성을 최소화했다는 것도 장점으로 꼽힌다.
Q. 나에게 적합한 스킨부스터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A. 피부 정밀 진단기를 통해 과학적인 검사가 가능하다. 예를 들어 마크뷰라는 제품은 4가지 광원을 통해 12가지 분류로 피부 상태를 확인한다. 정밀 검사를 토대로 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이 직접 스킨부스터 종류를 추천하면 개인에 가장 적합한 스킨부스터를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