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의회, '의회 행정실무 매뉴얼' 발간
강원특별자치도의회 출범 대비 자치행정 역량 강화 전국 시도의회 최초! 의회 행정 전반에 대한 가이드북
2024-05-11 권영모 기자
매일일보 = 권영모 기자 | 강원도의회는 강원특별자치도의회 출범을 앞두고 의회 차원에서의 자치행정 역량을 강화하기 위하여 전국 시도의회 최초로 의회 행정실무 전반을 포괄하는 「의회 행정실무 매뉴얼」을 발간했다고 밝혔다.
이번 매뉴얼은 의회 행정업무를 각 부서별·팀별로 분류하고, 각 업무별로 업무 목적·근거·절차 및 업무 수행 시 유의사항 등이 상세하게 기술하여, 신규·전입 직원 등 업무경력이 짧은 실무자에게 의회 행정업무를 쉽게 이해하고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지침을 제공한다. 최근 「지방자치법」전면개정으로 지방의회 인사권 독립, 정책지원 전문인력 제도 도입, 지방의회 운영 자율화 등 지방의회 행정환경이 크게 변화함에 따라 지방의회의 행정역량 강화가 중요시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동안 지방의회 차원에서 의회행정에 필요한 실무지식을 체계적으로 관리함으로써 개인별, 조직별로 창출한 노하우를 최대한 공유하고 새로운 지식의 창출을 촉진을 위한 노력은 미흡하였다. 이에 강원도의회는 강원특별자치도의회의 위상에 걸맞는 행정역량을 갖추기 위해 체계적이고 표준화된 업무 매뉴얼이 필요하다는 인식에 따라 「의회 행정 실무 매뉴얼」을 발간하였다. 또한 강원도의회는 물론 타 시·도의회의 실무자들의 업무능력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매뉴얼을 홈페이지에 공개할 예정이다. 권혁열 의장은 “저를 비롯한 강원도의회 모든 구성원은 강원특별자치도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자치분권과 균형발전의 선도모델이 될 수 있는 새로운 기틀을 마련하는 것이 시대적 소명임을 깊이 인식하고, 앞으로도 행정역량 강화을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경주해 나가겠습니다. 모쪼록 이번 매뉴얼이 강원도 의회는 물론 타 시·도의회의 자치분권 실현과 균형발전을 위한 행정역량 강화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