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고객 확보 ‘빨간불’… 정유사, 감성 마케팅으로 돌파
SK, ZIC 웹툰 ‘직구일기’으로 MZ공략 GS, ‘너는 나의 윤활유’ 200만 조회수 HD현대 울트라 카젠 웹드라마 제작 에쓰오일, 'BTS FESTA 주유소' 디자인
2024-07-06 이상래 기자
매일일보 = 이상래 기자 | 국내 정유업계가 감성 마케팅으로 고객 확보에 열을 올리고 있다.
6일 업계에 따르면 SK이노베이션, GS칼텍스, HD현대오일뱅크, 에쓰오일 등 국내 정유사가 감성 마케팅 전략을 펼쳐 고객을 모으고 있다. SK이노베이션 자회사 SK엔무브는 자사 윤활유 브랜드 SK 지크(SK ZIC) 웹툰을 선보인다. SK엔무브는 웹툰 작가 '자까'와 함께 지난달 22일부터 8주간 매주 목요일 '직구일기'를 연재한다. ‘직구일기’를 통해 엔진오일의 개념, 교환주기, 차량별 엔진오일 선택방법, SK ZIC 직접구매 및 교환방법 등을 차례로 소개한다. SK엔무브는 SK ZIC에 대한 MZ세대의 친밀도를 높이기 위해 이번 웹툰을 기획했다. 구매력을 갖춘 MZ세대는 향후 자동차와 엔진오일의 잠재 수요층이다. GS칼텍스의 ‘너는 나의 윤활유, Kixx(킥스)’ 광고 영상을 제작했다. ‘너는 나의 윤활유, Kixx’ 영상은 지난 4월 26일 Kixx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공개된 지 한 달 만에 200만 조회수를 넘어섰다. GS칼텍스의 ‘너는 나의 윤활유, Kixx(킥스)’는 윤활유 제품이 등장하지 않는 감성적 스토리텔링 광고 영상이다. 자동차를 앞세워 윤활유 제품의 성능에 집중해오던 업계의 일반적인 광고 형태에서 벗어나, 제품 및 브랜드의 노출을 최소화하고 영상의 스토리를 강조하는 드라마타이즈 기법으로 새로운 시도를 했다. GS칼텍스는 광고 영상에서 윤활유를 우리 주변에 흔히 볼 수 있는 친구 혹은 조력자로 ‘의인화’해 오랜 기간 고객과 함께해 온 Kixx의 가치를 광고에 담아냈다. HD현대오일뱅크도 웹드라마 ‘102호 학습실 그녀, 울트라 카젠’를 준비 중이다. 최근 HD현대오일뱅크는 공식 유튜브 ‘현대오일장’을 통해 웹드라마 ‘102호 학습실 그녀, 울트라 카젠’ 티저를 공개했다. 울트라 카젠은 HD현대오일뱅크의 초고급 휘발유 브랜드다. HD현대오일뱅크 웹드라마도 ‘의인화’를 활용했다. HD현대오일뱅크 관계자는 “정유회사가 가진 다소 무거운 이미지를 벗고 트렌디한 모습으로 변신하고자 하는 노력의 일환”이라고 말했다. 에쓰오일은 최근 방탄소년단(BTS) 데뷔 10주년을 맞아 서울 예술의전당 맞은편에 있는 전당앞주유소를 ‘구도일 & BTS FESTA 주유소’로 디자인했다. 에쓰오일 관계자는 “방탄소년단의 성공에는 특별한 세계관과 스토리텔링이 있고, 이는 에쓰오일의 브랜딩 방향과 맥이 닿아있다”며 “앞으로도 소비자들에게 차별화된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는 시도를 지속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