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시, 읍면동 평생학습센터 구축 공모사업 선정

공모사업 선정으로 도비 1억2600만원 확보…읍면 주민자치센터 3개소 모집

2023-08-17     조남상 기자

매일일보 = 조남상 기자  |  충남 천안시가 평생학습 활성화를 위해 충남평생교육인재육성진흥원에서 시행한 ‘2023년 충남 읍면동 평생학습센터 구축 공모사업’에 선정돼 도비 1억2600만 원을 확보했다.

2023년
읍면동 평생학습센터 구축 사업은 생활권 중심의 마을 단위로 평생학습이 전달되는 체계를 구축해 지역 간 평생교육 기회의 격차를 해소하고, 지역사회에 맞춤형 평생교육을 제공하는 사업이다. 읍면동 주민자치센터를 평생학습센터로 지정해 마을 평생교육을 위한 거점 공간으로 조성하고, 지역의 주민자치위원회, 관계 공무원, 지역 내 평생교육 기관과 운영협의회를 구성해 제안사항을 프로그램에 반영한다. 아울러 지역자원 조사와 주민 설문조사를 통해 지역 특성에 맞는 평생교육 프로그램 운영은 물론 주민 누구나 원하는 학습에 참여할 수 있도록 평생학습 매니저를 배치해 더욱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교육을 진행하게 된다. 이에 따라 시는 8월 23일~25일까지 주민자치센터를 대상으로 읍면동 평생학습센터 3개소를 모집한다. 시는 3개의 읍면동 평생학습센터를 시작으로 점차 확대해 나갈 예정이며, 주민과의 직접적인 소통을 강화해 평생학습을 통한 지역의 활성화를 도모한다는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읍면동 평생학습센터 운영을 통해 지역 주민을 위한 맞춤형 평생학습에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전했다. 사업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천안시 교육청소년과 두정평생학습관팀으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