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돈의문박물관마을, 오는 16일 일일 통합 축제 '돈의문쌀롱' 개막
- 돈의문박물관마을, 16일 10시부터 22시까지 특별 개방 ‘돈의문골목시장’
- 달밤에 떠나는 도심 속 이색 취향 여행 ‘돈의Moon나이트’ 개막
2023-09-08 김종혁 기자
매일일보 = 김종혁 기자 | 서울시 돈의문박물관마을에서 오는 9월 16일(토) ‘돈의문골목시장’과 ‘돈의Moon나이트’를 포함한 일일 통합 축제 ‘돈의문쌀롱’을 개막한다.
지난 3월부터 매회 2~4천 명이 방문했던 돈의문박물관마을의 주말 대표프로그램 ‘돈의문골목시장’과 새롭게 선보이는 달밤에 떠나는 취향 여행 ‘돈의Moon나이트’가 결합해 낮부터 밤까지 돈의문박물관마을이 북적일 예정이다.
어릴 때의 추억을 되새기며 골목 곳곳을 찾아보는 재미가 있는 온 가족이 함께 즐기는 ‘돈의문골목시장’과 달밤에 마을을 탐험하고 나만의 취향을 찾아 떠나는 ‘돈의Moon나이트’를 통해 돈의문박물관마을의 모든 프로그램을 단 하루 동안 종합적으로 경험해 보는 색다른 시간이 될 것이다. 전시 공간도 22시까지 연장 운영하여 평소 방문하지 못했던 시민들도 늦은 시간까지 전시를 즐길 수 있다.
돈의문박물관마을의 통합 축제를 여는 ‘돈의문골목시장’은 11~17시까지 수공예품, 문구·완구와 먹거리 등 15팀의 전문셀러와 8팀의 시민 셀러가 운영하는 중고 장터인 ‘다시장터’가 함께해 돈의문박물관마을의 골목 곳곳을 가득 채울 예정이다. 18시부터는 야간에 어울리는 액세서리와 먹거리 등의 상품을 판매하는 ‘돈의Moon나이트’ 야간 플리마켓으로 변경돼 다시 운영된다.
‘돈의Moon나이트’는 ‘돈의문골목시장’에 이어 18~22시까지 진행되며 야간 플리마켓, 와인 취향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와인 시음회 ‘당신의 와인’이 진행된다. 또 사전 신청을 통해 각자의 취향을 찾아 모인 소모임을 대상으로 한옥을 대관하는 이벤트도 진행한다. 카카오톡채널을 통해 미션을 해결하며 마을을 탐방하는 ‘돈의문단속’과 ‘기억 전당포:1990 서울 나들이 展’ 연계이벤트인 ‘다른그림찾기’ 등 다양한 이벤트가 진행된다.
낮시간 ‘돈의문골목시장’의 마을마당에서는 14시와 17시 ‘64J(줄)’의 서커스 공연 ‘목림삼’이 이어진다. 18시부터 20시에는 DJing 파티인 ‘돈의Moon라이즈’, 20시 30분부터 한 시간 동안 살풀이 굿과 테크노, 미디어아트를 엮은 ‘64ksana’의 공연을 무료로 만날 수 있다.
‘돈의문골목시장’을 찾은 방문객들을 위한 교환권 이벤트도 진행한다. ‘돈의문골목시장’에서 구매 시 지급되는 교환권을 통해 추억 캡슐 뽑기와 실크스크린 체험을 참여할 수 있다. 또 골목에서 자유롭게 낙서를 할 수 있는 낙서 한바탕도 준비돼 있다.
특별 이벤트와 체험은 ‘돈의문골목시장’에서 5,000원 이상 구매자 대상으로 지급되는 교환권으로 참여할 수 있다.
지난 9월 2일 ‘돈의문골목시장’을 맞아 재개방해 호황을 이룬 ‘돈의문의상실’에서는 저렴한 가격으로 옛날 교복을 빌려 입고 마을에서 사진을 찍을 수 있다. 지난주 신규 개장한 ‘돈의문 상회’도 돈의문박물관마을에서만 만날 수 있는 전통공예품과 다양한 작가의 작품이 입점했다. ‘돈의문의상실’과 ‘돈의문상회’는 매주 주말에 운영되며 주말을 맞아 방문한 시민들의 눈길을 끌 예정이다.
(돈의문상회 운영시간 : 매주 토, 일요일 12~17시, 돈의문의상실 운영시간 : 매주 토, 일요일 12~18시)
‘돈의문쌀롱’을 맞아 사전 예약을 통해 무료로 즐길 수 있는 야외 미션 게임 ‘돈의문, 100년 마을의 비밀’을 16일 처음 선보인다. 출시 이벤트로 선착순 200명에게 특별 제작 굿즈인 키링을 증정한다. 또 한옥 예술 체험 ‘예술가의 시간’을 통해 다양한 전통 체험을 유료로 진행할 수 있고 방문객들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골목 놀이도 상설 운영돼 윷놀이, 제기차기 등을 누구나 무료로 즐길 수 있다.
서대문여관에서는 2023 시민공모전 ‘기억전당포:1990 서울 나들이 展’을 관람할 수 있다. 마을마당에서는 돈의문박물관마을과 마스그린이 협력해 진행하는 미디어아트 전시 ‘환영 대 환영 Host and Ghost 展’이 시민들의 호응에 힘입어 9월 30일까지로 연장돼 이이남 작가의 미디어 작품과 함께 만나볼 수 있다.
우천 시 행사 변경 사항은 행사 하루 전 16:00~16:30경 홈페이지와 SNS를 통해 공지한다. 자세한 내용은 돈의문박물관마을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행사 관련 문의 사항은 돈의문박물관마을 마을안내소(02-739-6994)으로 연락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