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칼럼] 추석 연휴 맞아 상안검수술 수요 급증… "본인에게 적합한 수술 찾아야"
2024-09-12 장우석 아이디병원 원장(성형외과 전문의)
매일일보 = 이용 기자 | 추석 연휴가 다가옴에 따라 상안검수술이나 눈썹거상술 등 중년눈성형에 대한 문의도 증가하고 있다. 눈은 인상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만큼 눈처짐수술이나 눈꺼풀처짐 등 중년눈성형만으로도 인상에 큰 변화를 줄 수 있기 때문이다.
먼저 노화로 위 눈꺼풀이 처지는 등의 증상이 발생했다면 상안검수술 대상자다. 상안검수술은 처진 피부 제거와 눈표정근을 강화하는 것을 목표로 눈꺼풀이 처져 근육이 늘어나는 형태를 더블락실로 확실하게 묶어 유지력 극대화와 강력한 리프팅 효과를 주는 방식이다. 상안검수술의 핵심은 수술 전 개인의 눈매에 맞는 높이와 라인을 디자인하고 처진 피부 절제, 돌출된 지방을 제거하는 것이다. 이후 늘어진 눈표정근을 묶어 결막을 고정하는 방법. 이러한 수술법을 통해 상안검수술을 진행하면 절개 부위를 꼼꼼하게 봉합해 또렷하고 자연스러운 눈매를 만들 수 있다. 눈 바깥쪽 주름이 심하다면 상안검수술보단 눈썹 밑을 잘라내 피부를 끌어올리는 눈썹거상술이 적합하다. 눈썹거상술은 눈썹 아래에서 처진 눈꺼풀을 당겨 인위적이지 않은 눈이 편한 중년눈성형을 목표로 한다. 눈썹 밑 미세절개를 통해 흉터자국을 가릴 수 있고 쌍꺼풀수술도 없어 기존의 눈 모양을 유지할 수 있다. 단단한 고정봉합을 통해 동안눈매를 장시간 유지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며, 눈꺼풀처짐의 근본 원인을 개선할 수 있다. 이마주름과 상안면부 처짐 증상이 심하다면 이마거상술을 통해 효과적으로 인상에 변화를 줄 수 있다. 이마리프팅은 헤어라인 안쪽 2개의 포인트만 절개해 절개부담과 흉터 걱정이 없으며 표피와 진피 그리고 처짐의 근본적인 원인을 모두 개선할 수 있다. 이미 눈수술을 많이 한 경우 눈썹과 이마를 동시에 당겨 주는 이마거상술이 보다 적합하다고 볼 수 있다. 다만 상안검수술과 눈썹거상술 등 중년눈성형은 의료진 판단에 따라 다른 수술 방법이 적용되므로 숙련도 높은 의료진과 상담을 통해 수술을 결정하는 것을 권장한다. 중년 노화로 처진 눈이 고민이라면, ‘MBC 기분좋은날’에서 방송했던 “중년이여, 안색을 밝혀라!” 방송 시청을 통해 전반적인 수술 방법에 대해 알아보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