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시보건소, 미취학 어린이 대상 진드기 매개 감염병 예방 교육자료 배부

어린이집 121곳, 유치원 56곳 대상으로 퀴즈북과 예방 동영상 배부

2024-10-26     김태호 기자

매일일보 = 김태호 기자  |  경북 경주시보건소에서는 지난 25일부터 지역 어린이집과 유치원 등 180여 곳을 대상으로 진드기 매개 감염병 예방 교육을 위해 퀴즈북과 예방 동영상을 배포한다고 밝혔다.

취학 전 아동은 숲 체험 등 야외활동이 잦아 진드기에 노출될 우려가 높고, 진드기 매개 감염병에 대한 인지가 부족해 관련 예방교육이 반드시 필요하다. 앞서 올해 상·하반기 경주 주민건강지원센터에 방문한 어린이집과 유치원 원아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진드기 매개 감염병 예방 교육에서 동영상과 퀴즈북을 활용한 교육은 호응을 얻었다. 특히, 이번에 배포하는 진드기 매개 감염병 예방 동영상은 보건소 자체 제작했으며, 아이들에게 친근한 동물들을 주인공으로 재미있게 구성해 진드기 매개 감염병의 이해도를 높였다. 보건소에서는 이번 교육자료 배부를 계기로 향후 전 시민을 대상으로 예방수칙의 중요성을 온·오프라인의 다양한 매체를 통해 지속적으로 홍보할 예정이다. 한편, 진드기 매개 감염병은 감염된 진드기가 사람을 물었을 때 사람 몸속으로 들어가 발생하는 질환으로 쯔쯔가무시증,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 등이 있으며 감염시 발열, 오한, 근육통, 설사, 구토 증상이 나타난다. 보건소 관계자는 “이번에 배포하는 교육 동영상과 퀴즈북이 어린이들에게 예방수칙이 생활화돼 진드기 매개 감염병 발생률이 감소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