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티비오, "국민 윈터송 리메이크, 우리만의 밝은 에너지 듬뿍" [일문일답]
첫 싱글 앨범 '머스트 해브' 11월 27일 오후 6시 발매 데뷔 첫 팬미팅 '나 홀로 집에' 성료→첫 싱글 발표까지… '뜻깊은 연말 선물'
타이틀 곡 '머스트 해브 러브(Must Have Love)'는 2006년 브라운 아이드 걸스 가인과 SG 워너비 김용준이 싱글로 발표한 '머스트 해브 러브'를 에이티비오의 스타일로 재해석한 곡이다. 멤버 오준석과 배현준이 랩메이킹에 참여했으며, 리드미컬한 리듬과 경쾌한 브라스 사운드로 에이티비오만의 밝은 에너지를 녹여냈다. 안무에는 엑소, 방탄소년단, 세븐틴 등 국내 정상급 아티스트들의 퍼포먼스 제작에 참여한 '케이팝 대표 안무가' 최영준이 참여해 퍼포먼스 완성도를 높였다.
이번 앨범에는 타이틀 곡 외에도 '메이데이'(Mayday), '우린 뭐 없이도', '머스트 해브 러브' 영어 버전 이중주 (Must Have Love) (Eng Ver.) (Duet) 등 다채로운 장르의 4개 트랙이 수록돼 그룹의 더욱 넓어진 스펙트럼을 엿볼 수 있다.
지난해 7월 '모노크롬(컬러)'으로 정식 데뷔한 에이티비오는 '애티튜드'(ATTITUDE), '넥스트 투 미'(Next to Me) 등의 활동 곡을 발표하고 1년여간 숨 가쁜 활약을 이어오며 국내를 넘어 '글로벌 루키'로서의 성장 가능성을 인정받았다. 데뷔 해인 2022년, 2개의 신인상을 거머쥔 것은 물론, '멜론 뮤직 어워드 2022'(MMA 2022)가 선정한 '2022 초이스'로 이름을 올리는 등 유의미한 활약과 성과를 달성하며 '대형 신예' 존재감을 증명해 보이고 있다.
데뷔 이래 첫 윈터송 '머스트해브 러브'를 통해 또 한 단계 도약을 예고한 에이티비오가 신보 '머스트 해브'와 관련한 이야기를 직접 일문일답으로 전했다.
▲ 이하 에이티비오 첫 싱글 앨범 '머스트 해브' 관련 일문일답 전문.
Q. 지난 5월 발표한 미니 3집 '더 비기닝: 비상'('The Beginning: 飛上) 이후 6개월 만 컴백이다. 컴백 소감은?
- 류준민 : 우선 처음 시즌송으로 컴백하게 되어 너무 설렙니다! 겨울 곡이다보니 꼭 크리스마스를 기다리는 마음 같아요. 지난 6개월의 공백 기간 동안 이전 앨범 때보다 더욱 성장한 모습을 팬 분들과 대중 분들에게 보여드리고자 멤버들 모두 열심히 준비했기 때문에 많은 기대와 사랑 부탁 드리겠습니다.
Q. 첫 싱글 앨범 '머스트 해브'(MUST HAVE)는 어떤 앨범인지 소개 부탁드린다.
- 배현준 : 첫 번째 싱글 앨범 '머스트 해브'는 저희 에이티비오가 '겨울배달부'로 변신하여 많은 분들께 포근한 겨울을 배달해 드리기 위해 준비한 앨범입니다. 또, 많은 분들께서 한 소절만 들어도 아실 만큼 유명한 곡인 '머스트 해브 러브'를 타이틀곡으로 리메이크했는데요! 첫 윈터송인 만큼 저희만의 색깔과 밝은 에너지를 가득 담아냈으며, 이 뿐만 아니라 다양한 매력이 특징인 3곡의 수록곡도 함께 준비했으니 이번 앨범이 많은 분들의 겨울 플레이리스트에 고정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Q. 타이틀곡 '머스트 해브 러브'(Must Have Love)는 브라운 아이드 걸스 가인과 SG 워너비 김용준 곡의 리메이크 버전이다. '국민 윈터송'을 리메이크 한 만큼 감회가 남다를 것 같다.
- 정승환 : '겨울 노래' 하면 무조건 생각나는 곡이라는 타이틀을 가진 만큼 처음에는 부담이 됐어요. 하지만 이 곡을 저희가 리메이크 할 수 있어 감사했고 그만큼 멤버들과 함께 이런 저런 고민도 많이 하면서 만반의 준비를 한 것 같아요. 그렇게 탄생한 '머스트 해브 러브'는 저희 에이티비오만의 밝은 에너지를 듬뿍 느끼실 수 있는 곡이니 많은 사랑 부탁드립니다!
Q. 에이티비오의 버전으로 재탄생한 '머스트 해브 러브'만의 매력과 감상 포인트를 짚어본다면?
- 원 빈 : 저희 에이티비오만의 색깔을 담아 재해석한 만큼 원곡에는 없는 랩 파트와 재밌고 다양한 구성의 안무들이 포인트인데요! 특히 다같이 따라 부르기 좋은 곡인만큼 이번 연말 파티에서 가족, 친구들과 함께 부르면 더욱 따뜻하고 신나는 분위기가 될 거라 생각합니다.
Q. 신곡 '머스트 해브 러브'의 킬링 파트나 포인트 안무에 대해 소개해준다면?
- 김연규 : 그렇다면 저는 킬링 파트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후렴구의 시작 부분인 '말을 하지 않아도 알 수 있잖아' 구간인데요! 많은 분들께서 이 부분을 들으셨을 때 '아! 이 노래!' 하실 수 있는 파트이기 때문에 이 곡의 대표적인 킬링 파트라고 생각하고 저희도 특히 이 부분에 집중해서 불렀던 것 같아요.
Q. 신곡 '머스트 해브 러브'의 뮤직비디오 관전 포인트는?
- 원 빈 : 저희 에이티비오가 겨울 배달부가 되어 많은 분들에게 포근한 겨울을 배달하기 위한 과정을 뮤직비디오를 통해 만나 보실 수 있는데요! 이 과정에서 '겨울'하면 떠오르는 눈, 스노우 모빌, 마시멜로, 케이크 등 다양한 아이템들과 함께하는 저희 에이티비오의 모습에서 집중해서 봐주시면 더욱 재밌으실 거예요. 배달 과정이 원래 영업 비밀인데 여러분에게만 공개할 테니 절대! 놓치지 마세요.
Q. 이번 앨범을 준비하면서 특별히 중점을 두거나 신경 쓴 부분이 있다면?
- 정승환 : 많은 분들이 아시는 유명한 곡인 '머스트 해브 러브'를 리메이크한 만큼 저희 에이티비오만의 색깔로 재해석한 버전의 곡도 많은 분들이 즐길 수 있도록 중점을 둔 것 같아요. 원곡보다 빠른 템포로 신나는 느낌을 강조했고 쉽게 따라할 수 있는 안무로 보트(BOAT, 팬클럽명)분들이 올 겨울 가족, 친구들과 함께 따라 부르고 즐길 수 있는 그런 곡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Q. 멤버 오준석과 배현준이 타이틀곡 '머스트 해브 러브'의 랩메이킹에 참여했고, 수록곡 중 '우린 뭐 없이도'는 멤버 오준석의 자작곡이다. 앨범 작업에 참여한 소감과 함께 결과물에 대한 만족도를 매겨본다면?
- 원 빈 : 이번 앨범을 준비하면서 모든 순간들이 너무 즐거웠지만 저도 현준이 형이 말한 엄청 큰 케이크 위에서 촬영을 한 게 기억에 남아요. 멤버들 모두 웃음 가득한 모습으로 눈을 마주치며 춤을 춘 순간이 지금도 기억에 남고 모니터링 화면으로 봤을 때 큰 케이크 위에서 춤을 추는 저희가 작은 초 같아서 귀엽기도 하고 웃기기도 했습니다.
Q. 새 앨범 '머스트 해브'의 콘셉트 혹은 매력을 한 단어로 표현한다면? 그 이유는?
- 원 빈 : 저희 에이티비오가 이번 앨범을 통해 '겨울배달부'로 변신했기 때문에, '겨울배달부'라는 단어가 이번 앨범을 단번에 설명할 수 있는 표현이라고 생각합니다. 7명의 멤버들 모두 이번 겨울 여러분께 따뜻하고 잊을 수 없는 행복한 추억들을 배달해 드리기 위해 열심히 노력했으니 많은 사랑과 관심 부탁드리겠습니다!
Q. 이번 앨범 활동 목표나 계획이 있다면?
- 석락원 : 추운 날씨이지만 저희의 음악과 무대를 통해 많은 분들께 따뜻하고 행복한 겨울 추억을 선물해 드리고 싶고, 저희도 나중에 이번 활동을 떠올렸을 때 마음이 몽글몽글해지는 시간으로 남았으면 좋겠습니다.
Q. 에이티비오를 응원해 주는 팬분들에게 전하고 싶은 한 마디 부탁드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