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정민 “고양은평선 일산연장, 국가철도망에 반영하겠다”
국토부·대광위,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및 대도시권 광역교통시행계획 수립 위해 올해 지자체 건의 수렴 홍정민 의원, “인천2호선-고양은평선 산들마을사거리역 환승연결 통해 서울·인천 양방향 노선으로”
2024-02-10 김천만 기자
매일일보 = 김천만 기자 | 홍정민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경기 고양병)이 고양은평선(새절~고양시청)을 일산까지 추가로 연장해 인천2호선 고양연장선과 이어지는 노선안을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하겠다고 밝혔다.
홍 의원이 말하는 고양은평선 일산연장은 고양시청에서 식사동·풍동을 거쳐 중산동으로 이어지는 노선안이다. 현재 KDI에서 예비타당성조사를 진행 중인 인천2호선 고양연장 노선에는 홍 의원의 노력으로 산들마을사거리역 추가 설치가 반영돼 있는데, 이로 인해 고양은평선 일산연장 가능성이 커질 수 있다는 것이 홍 의원의 설명이다. 산들마을사거리역 추가로 고양은평선의 연장 거리가 줄어드는 데다가, 이곳에서 두 노선이 환승으로 연결되게 하면 고양은평선 일산연장의 경제적 타당성(B/C)을 높일 수 있다는 것이다. 홍정민 의원이 국토교통부 철도정책과와 논의한 바에 따르면, 국토부는 올 상반기 내에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6~‘35)’ 수립을 위해 지자체로부터 신규사업 건의를 받는다. (고속·일반철도는 2월까지, 광역철도는 5월까지) 이후 건의사업들을 검토한 뒤 2025년 상반기에 공청회를 갖고, 같은 해 철도산업위원회 심의 및 고시를 마치겠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