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거, 상업, 문화를 한번에.. 복합단지 분양 기지개

분양시장 호조세 따라 건설업체들 물량 공급 채비 나서
2007년 뜨거운 인기 몰았던 복합단지 열풍 재연 조짐

2009-10-23     김충범 스피드뱅크 연구원

동탄 메타폴리스, 신도림 디큐브시티 등 과거 청약열기의 진앙지였던 도심권 고밀도복합단지 분양이 재개될 전망이어서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복합단지란 두 가지 이상의 건물 용도가 복합돼 주거, 비즈니스, 문화, 쇼핑, 오락 등의 각종 서비스를 한 단지 안에서 한 번에 제공하는 형태의 단지를 말한다. 일본의 미드타운, 롯폰기 힐스를 비롯해 미국의 타임워너센터 등 세계적인 복합단지 건립 열풍을 타고 국내에서도 2007년 동탄 메타폴리스, 신도림 디큐브시티 등이 공급되며 큰 인기를 모았었다. 민간택지 분양가 상한제 시행과 금융 위기로 이 같은 복합단지 건립 붐이 시들기도 했지만 최근 분양시장이 호조세를 보임에 따라 건설업체도 물량을 내놓을 채비를 하고 있다.

 

복합단지가 고급 아파트 분양시장을 가늠하는 척도이기도 한 만큼 이번 복합단지 분양에 수요층의 관심이 높아지는 가운데 스피드뱅크()에서는 분양을 앞두고 있는 주요 복합단지에 대해 살펴보는 시간을 가졌다.

◆서울 용산구 동자동 동부건설=동부건설은 오는 11월에 서울 용산구 동자동 동자4구역을 새로운 도심복합단지 방식으로 재개발한 ‘센트레빌 아스테리움 서울’ 분양에 돌입한다. 총 278가구 중 206가구를 일반 분양하며 공급면적은 159~307㎡ 규모로 중대형 아파트 수요층에게 적합하다.

특히 ‘센트레빌 아스테리움 서울’은 단지 인근의 주거?상업?문화시설, 교육공간, 녹지공간, 교통망 등과 서로 밀접한 관계를 갖고 상호 연계되는 MXD(Mixed Use Development: 도심복합단지) 방식으로 개발된다.

따라서 인근 용산국제업무지구, 남산 및 2014년 말 완공 예정의 ‘서울역국제컨벤션센터’ 등의 기반시설을 연계해 이용할 수 있다. 사업지가 서울 한복판인 서울역과 바로 연결되어 있어 사통팔달의 교통망을 갖추고 있으며 지하철 1, 4호선이 위치해 있고 향후 인천공항철도(AREX), 대심도철도(GTX) 등도 들어설 예정이다. 인근에 남산공원, 용산민족공원 등의 녹지공간과도 근접성이 높을 계획이다.

◆서울 중랑구 상봉동 현대 엠코=현대 엠코는 서울 중랑구 상봉동 강원연탄공장부지에 48층 초고층 주상복합 아파트를 분양할 계획이다. 공급면적 66~231㎡규모로 아파트 총 473가구를 포함해 업무, 판매 및 문화시설이 함께 조성된다.

중앙선 망우역이 단지와 인접해 있고, 7호선 상봉역도 도보 10분 거리에 위치한다. 또 차량 이용 시 망우로를 통해 북부, 동부간선도로 이용이 편리하다. 편의시설로는 이마트와 코스트코가 도보 5분 거리 내에 위치해 있다.

◆경기 수원시 권선동 현대산업개발=현대산업개발은 경기 수원시 권선동 993,000여㎡에 총 6594가구의 주거시설과 더불어 테마쇼핑몰, 복합상업시설, 공공시설 등 기반시설까지 어우러진 ‘아이파크시티’를 개발한다. 최근 분양한 C1,3블록에 이어 내년 상반기에는 C5,6블록에 아파트 1천36가구 공급을 앞두고 있다.

네덜란드의 건축가 벤 판 베르켈을 영입해 곡선미를 강조하는 등 독특한 아파트 입면 디자인을 도입했다. 조경가 로드베이크 발리옹 은 단지를 50여 개로 세분해 주제별로 조경을 디자인했다. U자 모양의 부지를 따라 흐르는 장다리천과 우시장천을 생태하천으로 복원하고 다양한 친수공간을 조성하는 등 친환경적인 도시로 조성할 계획이다.

◆경남 마산시 양덕동 태영=태영은 경남 마산시 양덕동 옛 한일합섬 공장 부지에 총 1조원 규모의 복합단지 ‘메트로 시티’를 개발한다. 26,000여㎡ 부지에 아파트와 주상복합 등 총 3천859가구와 상업 및 편의시설 등이 지어진다. 이미 2006년 아파트 2천127가구가 분양을 마쳤으며, 향후 159~337㎡ 규모의 주상복합 아파트 1천732가구를 공급될 예정이다.

최고 63층에 달하는 복합단지로 입체적 스카이라인을 형성하며 탑상형인 주상복합 상층에 항구 등대모양을 주제로 한 야간경관을 뽐낼 것으로 예상된다. 단지 동서측으로 삼호천과 산호천이 흐르며, 단지 전체에서 마산 앞바다 조망이 가능하다.

홈플러스와 신세계백화점이 가깝고 마산MBC, 마산종합운동장 등 생활 편의시설도 잘 갖추어져 있다. 또 고속터미널과 마산역이 인접해 창원, 진해 등으로 출퇴근도 쉬운 편이다.

◆충북 청주시 복대동 신영=신영은 충북 청주시 옛 대농공장 부지에 한국판 롯폰기힐스를 표방한 복합단지 ‘지웰시티’를 건설한다. 사업비 규모만 3조원이 넘는데다 45,000여㎡의 부지에 미디어센터와 서비스드 레지던스 등이 들어서는 55층 높이의 랜드마크 타워와 37~45층 총 17개 동 규모의 주상복합, 백화점, 한방병원, 복합쇼핑몰 등이 들어선다.

주상복합은2007년에 공급한 1블록(2천164가구)에 이어 2블록(1천772가구)이 빠르면 오는 11월 분양될 예정이다. 중부고속도로 서청주 IC와 경부고속도로 청주 IC와 인접하고 고속철도망의 거점인 오송분기역과 청주국제공항과도 차량으로 15분내 거리에 위치해 교통여건도 우수한 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