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산시, 2025년도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 공모 시행

5월31일까지 서산시민 누구가 신청 가능 예산편성 과정에 주민참여를 통한 재정운영의 투명성 강화 및 재정자치 구현

2024-03-11     오범택 기자
2025년도

매일일보 = 오범택 기자  |  충남 서산시가 ‘2025년 예산편성을 위한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의 공모 신청을 5월 31일까지 받는다.

11일 시에 따르면 서산시민이라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으며 공모 분야는 시정 분야, 읍면동 자치계획 분야로 구성된다고 밝혔다.

시정분야는 △생활주변의 불편 해소 △일자리 창출 △지역경제 활성화 △예산절감 아이디어 등 시의 발전과 시민의 복리증진을 위한 사업을 제안받는다.

또한 읍면동 자치계획 분야는 지역 주민의 불편 해소와 복리증진 등을 도모하는 생활밀착형 사업을 대상으로 한다.

단, 특정단체(개인)의 지원을 전제로 요구하는 사업, 마을안길의 도로포장, 배수로 설치 등 소규모 주민숙원사업, 이미 설치 중인 시설ㆍ기관에 대한 운영비의 신규 또는 증액을 요구하는 사업 등은 제외된다.

사업을 제안하고자 하는 시민은 서산시 누리집‘소통참여-주민참여예산제’게시판에 공모사업 제안서를 제출하거나 서산시 기획예산담당관 또는 주소지 관할 행정복지센터에 직접 방문 또는 이메일로 접수하면 된다.

시는 제안된 사업에 대해 담당부서 검토 후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심의와 주민투표 등을 거쳐 공모 선정을 8월 중 완료할 계획이다.

선정된 사업 중 의회 심의와 의결을 거쳐 2025년도 예산에 반영된 최종 결과를 올해 12월에 서산시 누리집에 공개할 예정이다.

이완섭 서산시장은 “총 19건의 주민 제안사업을 2024년도 예산편성에 반영했다”며 “올해도 시민들의 다양한 목소리가 예산에 반영될 수 있도록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 공모에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서산=오범택 기자 hiddencord@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