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교육지원청, 2024 광명 대입진학지도 리더교사 역량 강화 워크숍 운영
2025-04-05 김정길 기자
매일일보 = 김정길 기자 | 경기도광명교육지원청은 학교폭력조치사항 대입 반영, 선택과목 제한 완화, 의대증원, 전공자율선택제 확대 등 변화하는 대입전형제도에 신속하게 대응하고, 지역 맞춤형 대입진학지도 체계를 구축하여 교육수요자 요구에 적합한 대입진학상담을 제공하기 위해 광명시 일반계고에서 선발된 25명의 대입진학지도 전문가를 대상으로 ‘광명 대입진학지도 리더교사 역량 강화 워크숍’을 지난 2일 운영했다고 밝혔다.
이날 워크숍에서는 대입진학지도 리더교사(이하 리더교사)의 진로진학 상담 및 컨설팅 전략, 학교별 사례 공유 기반의 지역 중심 진로진학지도 활성화 방안 마련, 2025 대입진학 상담을 위한 리더교사의 진학지도 전문성 제고 등에 대한 연수 및 협의회를 진행했다. 리더교사는 진로진학 길찾기 사업, 학생 맞춤형 진로진학 프로그램 운영, 광명청소년진로진학지원센터와 연계한 1:1 진학상담활동 등에 참여하면서, 관내 학생들에게 고교진학상담 및 1:1 맞춤형 컨설팅을 통해 학생 맞춤형 진로진학 상담을 지속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광명교육지원청에서는 리더교사 역량 강화 워크숍을 시작으로‘2024 대입진학지도 마중물 역량 강화 직무연수’를 운영하여 리더교사의 진학지도 역량 강화를 체계적이고 지속적으로 지원하는 수준 높은 대입진학지도 시스템을 구축하여 학생, 학부모, 교사에게 공신력 있는 최고의 진학지도 지원 환경을 구축할 방침이다. 한편, 리더교사 역량 함양을 목적으로 운영되는 대입진학지도 마중물 역량 강화 직무연수는 ▲ 고교학점제와 2025 대입전형제도의 변화 ▲ 대입 수시전형 이해 및 지원 전략 ▲ 대학 진학 컨설팅의 실제 ▲ 진로진학상담 사례 나눔 순으로 오는 7월까지 진행된다. 이날 워크숍에 참석한 A학교 교사는“매년 달라지는 대입전형제도에 맞추어 학생별 다양한 요구에 따른 진로진학 상담을 혼자 감당하기에 많은 어려움이 있었는데, 리더교사로 함께 참여하면서 대입진학지도 최고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는 자신감과 기대를 갖게 되었다”고 말했다. 이용현 교육장은 “모든 학생들이 각자의 진로를 스스로 개척할 뿐 아니라 맞춤형 진로진학 로드맵을 설계하면서 자신의 미래를 준비해 나갈 수 있도록 진로진학 상담 및 리더교사들의 역량을 더욱 강화해 나갈 것이며, 학교가 중심이 되는 진로진학교육 활성화로 지역 교육력이 제고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방침이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