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안산교육지원청, 특수교육과 에듀테크의 만남 ‘에듀테크의 최신 동향과 교수학습의 진화’

2024-07-03     송훈희 기자

매일일보 = 송훈희 기자  |  경기도안산교육지원청(교육장 김태훈)은 2024년 7월 2일(화) 관내 유・초・중・고등학교 및 특수학교 소속 특수교사 및 통합학급 담임교사를 대상으로 ‘2024 특수교육 에듀테크 역량강화 연수’를 실시하였다.

안산교육지원청은 IT 기술을 접목한 디지털 교육환경 변화에 부합하는 장애유형별 맞춤형 교육 요구에 맞춰 특수교육 에듀테크에 대한 이해 및 응용을 통한 특수교육의 질 향상, 에듀테크 기반 교육환경을 활용한 맞춤형, 통합형 특수교육을 위한 미래형 교수 능력 환경 조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번 연수는 특수교육 관련 교사를 대상으로 급변하는 미래교육 환경에 대응하기 위한 에듀테크에 대한 이해와 특수교육에 적합한 에듀테크 적용 능력 함양을 위하여 마련하였다. 홍영일 대표이사(재미와의미연구소)가 강의를 맡았으며, 연수 과정은 ‘진화하는 에듀테크의 최신 동향과 교수학습의 진화’라는 주제로 △인공지능 챗봇을 활용한 보고 듣고 말하기, △생성형 AI를 활용한 수업 설계, △AI 프로그램을 통한 수업자료 PPT 만들기 등의 내용으로 진행되었다.

연수에 참여한 교사들은 “다양한 인공지능 프로그램 활용 및 적용을 직접 보고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이었다.”, “실제적 에듀테크 운영 사례를 들어 자세하고 쉽게 설명해 주어서 좋았다. 특수교육 분야에서도 꼭 필요한 연수라고 생각한다.”, “강의 시간이 3시간 가량 운영되었는데 시간이 짧게 느껴질 정도로 유익하고 좋은 강의였다. 특수학급 수업 운영에 도움이 되었다.”, 라고 말해 강의에 대한 높은 만족도를 나타냈다.

경기도안산교육지원청 김태훈 교육장은 “급변하는 미래 교육환경에 맞춰 변화하는 교육방법과 방식에 대한 접근이 필요하고 특수교육에서 에듀테크라는 분야에 대한 이해와 전문성은 무엇보다 중요하다.”라고 강조하면서 “앞으로 에듀테크 이해 중심의 연수뿐만 아니라 특수교육 에듀테크 역량강화를 위한 실제적 기술 활용 중심 연수, 특수학급 에듀테크 적용 및 활용 연수 등을 통해 미래형 스마트 특수교육 기반 조성에 대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