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보증재단중앙회, 중소벤처기업인증원 ‘인권경영시스템 인증’ 획득

인권경영 선도할 도약 기반 다져…ISO 37001 2차 사후 심사도 ‘적합’

2025-08-01     김혜나 기자

매일일보 = 김혜나 기자  |  신용보증재단중앙회는 지난달 19일 인권경영시스템 인증을 획득했다고 1일 밝혔다.

인권경영시스템(HRMS, Human Rights Management System) 인증은 국제인권선언과 국가인권위원회의 인권경영 가이드라인을 기반으로 기업 및 기관에 적용 가능한 수준의 요구사항과, ISO(국제표준화기구) 국제표준의 HLS(High Level Structure) 구조에 맞게 개발된 인증 제도다. 조직의 인권경영에 대한 방침과 목표 수립과 체계적인 관리, 국제사회의 인권경영 요구사항 이행 여부 등에 대한 객관적 심사를 통해 인권경영시스템 인증을 획득할 수 있다.

신보중앙회는 2018년도에 인권경영을 도입했다. 인권경영 이행지침 제정, 인권경영위원회 설치 및 운영, 인권영향평가 실시 등 인권경영 체계를 구축 후 지속적으로 이행하고 있다. 신보중앙회는 이번 인증 획득으로 국내뿐만 아니라 국제적 인권경영 기준에 적합한 경영활동을 펼치고 있음을 검증받았다.

이상훈 신보중앙회장은 “임직원 모두가 인권보호와 존중에 대해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인권경영 체계를 고도화해 인권경영을 선도하는 기관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엄진엽 중소벤처기업인증원장은 “신보중앙회의 이번 인권경영시스템 인증 획득은 신보중앙회 고객을 비롯한 모든 이해관계자로부터 신뢰를 높이고, 주변에 인권경영 분위기 조성 및 확산을 견인하는 역할을 할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