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사람들이 AI라는 단어에 익숙해져 있을 것 같다. 그리고 챗GPT라는 단어도 많이들 익숙해졌다. 이제는 챗GPT에 질문도 던지고, 그림도 그려달라고 한다. 강의도 챗GPT가 하는 시대가 올 것 같은 생각이 든다. 그러다 보니 이제 챗GPT가 무섭다고 말 할 수 있을 것 같다. 챗GPT는 점점 진화하고 있으며 어디까지 진화할지 궁금하기도 하다.
그런데 이와 같은 AI 기술은 우리 산업에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산업의 지형도도 바꾸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우리가 일 하는 방식과 모습도 점점 바뀌어 갈 것 같다. 이러한 AI의 활용은 앞으로 단순한 반복 작업에서 이제는 컴퓨터가 빠르게 쉬지 않고 처리하는 모습으로 발전하며 더불어 비용의 절감과 더 빠른 생산으로 이어져 산업의 활용에서 높게 활용 될 것으로 볼 수 있다.
챗GPT는 OpenAI에서 개발한 자연어 처리 모델로, 인간과 유사한 언어 생성 능력을 갖추고 있다. GPT-3에서 GPT-4로의 발전은 모델의 성능과 정확성을 크게 향상시켰을 뿐만 아니라 조금 더 쉽게 접근하게 만들었으며 다양한 파일과 그림들을 분석 할 수 있고 또 다양한 콘텐츠를 생산 할 수 있는 생산형 AI로 변해가고 있다. 아래와 같이 다양한 산업에서 활용돼지고 있으며 챗GPT의 적용은 무한하다고 볼 수 있다 대표적인 사례들을 보며 대한민국 산업의 지도가 어떻게 바뀔지 상상해 보면 좋을 것 같다.
챗GPT는 콜센터 자동화와 24시간 고객 지원을 가능하게 하여 효율성을 높이고 고객 만족도를 향상시켰다. 예를 들어, 은행과 통신사들은 챗GPT를 활용해 고객 문의를 자동으로 처리하고 있으며 이러한 역할을 비용대비 좋은 효과를 거두고 있다.
또한 교육 분야에서는 학생들의 질문에 실시간으로 답변을 제공하고, 맞춤형 학습 도우미 역할을 한다. 이는 학생들의 학습 효율성을 높이고, 교사들이 보다 개별화된 교육을 제공할 수 있게 하여 교육 산업에 대한 재편을 불러온다고 봐야 한다.
언론 및 미디어 분야에서는 기사의 초안을 작성하거나 특정 주제에 대한 분석을 제공해 기자들의 작업을 돕고 있으며 이는 콘텐츠 생산 속도를 높이는 데 기여한다.
결국 챗GPT는 반복적인 업무를 자동화하고, 인건비를 절감하며, 업무 효율성을 극대화한다. 이를 통해 생산성을 높이고 고객 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다. 하지만 데이터 프라이버시 문제와 AI의 편향성 문제를 해결해야 하며, 지속적인 연구와 발전을 통해 기술적 한계를 극복해야 하는 과제가 우리에게 남아 있다. 이 과제 해결을 통해 대한민국 산업에 경쟁력을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해야 할 수 있도록 발전시키고 활용해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이 기고글은 챗GPT의 도움으로 작성한 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