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S홈쇼핑, ‘NS 푸드페스타 2024 in 익산’ 개막 이틀 앞으로

전북 익산 하림 퍼스트키친서 20여개 프로그램 전개

2025-09-24     민경식 기자
NS푸드페스타

매일일보 = 민경식 기자  |  NS홈쇼핑이 ‘NS 푸드페스타 2024 in 익산’이 개막을 이틀 앞두고 축제 참가자들을 맞을 채비를 마쳤다.

전북 익산에서 매년 열리는 NS 푸드페스타는 민간기업과 지자체, 학술단체, 지역사회가 함께하는 거버넌스형 식품축제로, 식품산업을 매개로 지역경제활성화와 국토균형발전에 일조하는 소프트 파워라는 평가를 얻는다.

◇ 지역구성원과 함께하는 거버넌스형 식품문화축제

NS홈쇼핑과 전북 익산시는 오는 26~27일 양일간 전북 익산시 함열읍 익산제4산업단지에 위치한 ‘하림 퍼스트키친’에서 전국 최대 규모의 식품문화축제를 공동으로 진행한다고 24일 밝혔다. NS 푸드페스타는 농수축산업과 식품 산업 발전을 위해 NS홈쇼핑이 2008년부터 전개해온 식품문화축제다. 매년 각종 레시피 발굴을 통한 우리 먹거리의 소비를 촉진하고 농어촌의 지속가능한 성장에 일조하기 위해 국내 최대 규모의 요리 경연으로 시작해 오늘날 식품 산업과 식문화를 포괄하는 행사로 성장해왔다. 특히, 지난 2022년부터는 국가식품산업단지와 함께 식품산업의 성지로 급부상한 전북 익산시로 장소를 옮겨 개최하고 있다. 지난해부터 16년만에 요리에서 식품으로 주제를 넓혀 20여개로 프로그램을 세분화했다. 행사 기간도 이틀로 늘어났다. NS 푸드페스타는 국내 유일의 거버넌스형 식품축제다. 민간기업인 NS홈쇼핑과 하림그룹, 익산시, 국가식품클러스터, 학술단체, 지역사회가 함께 식품산업 발전이라는 공감대를 형성하고 진행하는 축제다. 이번 축제에서도 전국 최대 규모의 요리경연과 조리특성화고등학교 학생들이 벌이는 영셰프 챌린지, 주어진 신선한 식재료로 식품전공 대학생들의 대결을 펼치는 프레쉬 박스 부문 등을 마련했다. 또한, 익산을 대표하는 대물림맛집과 취업성공박람회 등 지역사회의 기관과 주민이 함께하는 시민 참여형 축제로 열린다. 특히, 하림 퍼스트키친이라는 식품제조 현장에서 개최되는 만큼 산업현장의 역동성을 느낄 수 있도록 투어 프로그램이 제공된다. 국가식품클러스터 입주기업의 제품 전시판매 및 취업 박람회도 함께 열려 식품 비즈니스를 느껴볼 수 있다. 이번 NS푸드페스타를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긍정적 영향을 끼칠 것으로 기대된다. 식품축제가 열리는 장소인 ‘하림 퍼스트키친’도 괄목할 만하다. 하림퍼스트치킨은 글로벌 푸드&애그리비즈니스 기업인 하림이 전북 익산시 함열읍 다송리 익산 제4산업단지 3만6000평 용지에 세운 공유주방(Sharing Kitchen) 개념의 종합식품 생산기지다.

◇ ‘신선한 식재료 활용 최고의 맛’ 선보이는 식품문화축제

이번 NS 푸드페스타에선 미래의 공유주방을 둘러보는 ‘미식투어’는 물론 하림그룹의 브랜드전, 국가식품클러스터 청년창업푸드마켓과 익산시 취업박람회 등 다양한 전시, 체험과 시식, 판매 부스를 상시 선보인다. 또한, 프레쉬 미식회, 쿠킹클래스, NS 라이브커머스를 포함해 익산 대물림 맛집과 로컬푸드 시식 등 오감을 충족하는 프로그램 및 부스를 운영한다. 식품산업의 상생협력을 위한 다양한 컨퍼런스와 부대행사도 준비했다. 식품 스타트업 경진대회와 소스 산업 기술교류 세미나, NS 입점 설명회 등 동반성장을 위한 시간을 가진다. 국가식품클러스터 상생식품과 식품 스타트업 홍보존 등 중소 식품기업의 판로 확대를 돕는 부스도 상시 운영한다. 행사 기간 야외무대에선 신나는 예술버스와 청춘버스킹 등 각종 라이브 공연과 게임, 경품이벤트 등 레크레이션이 진행된다. 27일에는 서초 한우리오케스트라의 피날레 공연도 즐길 수 있다. ‘다이로움 성공취업박람회’도 행사 양일간 치러진다.

◇ ‘신선’에 초점 맞춘 식품문화 축제

‘NS 푸드페스타 2024 in 익산’은 식품의 본연의 가치인 ‘신선’을 강조한 식문화 축제로 열린다. 우선, 축제를 대표하는 국내 최대 요리 경연은 ‘자연의 신선한 식재료를 활용한 최고의 맛’이라는 주제로 전개된다. 이밖에, 미래형 공유주방 ‘하림 퍼스트키친’을 둘러보는 ‘미식투어’에서도 ‘신선’을 발견할 수 있다. 조항목 NS홈쇼핑 대표는 “NS 푸드페스타는 민간기업과 지자체, 기관이 함께 뜻을 모아 진행하는 국내 유일의 거버넌스형 식품문화축제”라며, “식품 본연의 가치인 '신선'이라는 가치를 되새기며, 자연의 신선한 식재료에서 나온 최고의 맛을 선보이는 축제에 많은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