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비앤비, 검색부터 예약까지 맞춤 제공 2024 겨울 업그레이드 실시
- 검색부터 예약까지 게스트에게 더욱 맞춤화된 경험을 제공하는 50가지 이상의 업그레이드 공개
- 보다 손쉽게 예약 관리하고 수입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호스트를 위한 업그레이드도 20가지 이상 포함
2024-10-17 김종혁 기자
매일일보 = 김종혁 기자 | 이제 에어비앤비 게스트라면 여행지 검색부터 숙소 예약까지의 모든 과정에서 그 어느 때보다 간편하고 “나에게 꼭 맞춘” 경험을 할 수 있게 되었다.
매년 두 차례 이용자들의 목소리를 반영하여 서비스를 개선해 오고 있는 에어비앤비가 2024 겨울 업그레이드를 통해 게스트를 위한 50가지 이상의 업그레이드를 선보인다.
이번 업그레이드는 게스트의 과거 예약 및 검색 기록을 바탕으로 여행지와 검색 필터를 추천하는 등 보다 강화된 ‘개인 맞춤형 경험’을 제공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먼저 ‘추천 여행지’을 새롭게 추가해 검색창을 누르면 사용자의 검색 및 예약 이력을 기반으로 추천 여행지가 표시될 수 있도록 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이전에 검색했던 조건과 최근에 조회한 숙소를 함께 볼 수 있어 쉽게 다시 확인할 수 있다.
신규 기능인 ‘검색 팁’을 활용하면 사용자가 관심을 가질 만한 팁도 검색 단계에서 제공된다. 예를 들어 막바지 예약이 가능한 숙소나 호스트가 제공하는 할인 혜택이 포함되며, 6박을 검색할 때 주간 할인을 받을 수 있도록 하루 더 숙박을 연장하는 것을 제안하는 식이다.
추천 필터도 새롭게 디자인돼 이전 예약 내역과 현재 검색 조건을 바탕으로 추천 필터가 표시된다. 필터를 확인하고 간편하게 추가하거나 삭제할 수 있게 개선했다.
숙소 페이지에서는 검색 조건과 관련성이 높은 정보가 강조 표시될 수 있도록 ‘숙소에 대한 개인 맞춤 하이라이트’ 기능을 신설했다. 이 기능을 활용하면 어린이를 동반한 여행일 경우 숙소에 놀이방이나 뒷마당이 있을 때 해당 정보가 하이라이트로 표시된다.
결제 절차도 간소화해 에어비앤비를 이용했던 게스트라면 새로 개편되어 더욱 간단해진 결제 페이지에서 간편하게 예약이 가능하다.
20가지가 넘는 전 세계 다양한 결제 수단이 추가로 지원된다. 노르웨이의 빕스(Vipps), 덴마크의 모바일 페이(Mobile Pay), 베트남의 모모(MoMo) 등 현지 결제 수단이 포함된다. 한국의 네이버페이/카카오페이는 올해 이미 도입 완료된 바 있다.
사용 경험이 있는 게스트 외에도 에어비앤비를 처음 이용하는 게스트를 위해 앱의 주요 기능을 소개하는 가이드 투어를 제공하는 ‘웰컴 투어’ 기능도 도입된다.
에어비앤비의 공동창업자 겸 CEO인 브라이언 체스키(Brian Chesky)는 "지난 수십 년간 여행 앱들은 개별 사용자를 고려하지 않고 획일적으로 운영되었지만 오늘부터 에어비앤비가 이를 변화시킬 것"이라며 "이번에 선보이는 수십 가지 신기능은 에어비앤비를 더욱 ‘개인화’하는 첫걸음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호스트 피드백을 반영해 20가지 이상의 호스트를 위한 업그레이드도 함께 선보인다. 이를 통해 호스트는 보다 용이하게 호스팅 및 예약을 관리하는 것이 가능하다.
△근처의 비슷한 숙소 요금을 기반으로 한 제안 요금을 확인하고, 터치 한 번으로 쉽게 적용하는 ‘제안 요금’을 비롯해 △맞춤 템플릿을 사용해 환영 메시지, 체크인 정보, 숙소까지 오는 방법 등을 게스트에게 빠르게 전송하는 ‘빠른 답변’ 기능을 한 차례 더 업그레이드했다.
뿐만 아니라 △’호스팅 수입 알림판’을 통해 생성된 맞춤 보고서로 한 눈에 호스팅 수입을 확인하고, 수입을 출처 별로 필터링이 하는 동시에 대금 지급 시기를 손쉽게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케이팝 등 한국의 매력적인 문화자원을 활용, 전세계 여행객들이 한국을 찾게 만들고, 또 이들에게 일생일대의 독특한 여행 경험을 제공해온 에어비앤비는 세계적인 케이팝 그룹 세븐틴(SEVENTEEN)과의 협업을 통해 또 한 번의 놀라운 이벤트를 마련했다.
지난 10월 14일 발매된 세븐틴의 신규 앨범 ‘SPILL THE FEELS’의 타이틀곡 ‘LOVE, MONEY, FAME (feat. DJ Khaled)’의 뮤직비디오 속 공간을 현실의 에어비앤비 숙소로 온전히 재현한 ‘세븐틴의 에어비앤비’를 공개한 것.
이는 세븐틴의 신규 앨범 런칭을 기념하여 열리는 ‘세븐틴 스트리트’의 연장선으로, 10월 21일 오전 10시부터 airbnb.com/seventeen에서 예약이 가능하다. 숙박 기회는 10월 25일부터 11월 1일까지, 1박씩 총 7박이 진행된다.
이를 통해 전 세계 게스트들은 세븐틴의 뮤직비디오 속 주인공이 되어 세븐틴의 독보적인 음악세계를 만끽하는 등 더 오랜 시간 동안 세븐틴의 신규 앨범을 충분히 즐기고 체험할 기회를 가질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