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경제부, 2010 대한민국 녹색에너지체험전 개최

저탄소, 녹색 에너지 기술에 대한 다양한 ‘에너지 오감체험’

2010-04-05     매일일보

[매일일보] 지식경제부가 주최하고, 교육과학기술부가 후원하는 국내 최대의 에너지 페스티벌, '2010 대한민국 녹색에너지체험전‘이 오는 4월 8일부터 11일까지 4일간 부산 벡스코(BEXCO)에서 개최된다.

올해로 6회째를 맞이하는 이번 행사는 저탄소 녹색성장이라는 시대적 변화에 따라, 미래 에너지 소비의 주체가 될 청소년들을 비롯한 국민 모두에게, 각 에너지 자원의 기초지식 및 에너지의 과거ㆍ현재ㆍ미래의 모습을 보여줄 예정이다.

특히, 에너지 체험전이라는 이름에 걸맞게 참관객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각 종 체험 프로그램으로 기획되었다.

녹색에너지 체험 존에서는 태양전지를 이용하여 우주에서 사용되는 에너지원을 알아보는 ‘태양전지 우주왕복선 모형’과, 미래에너지원으로 평가 받는 ‘수소연료전지’등을 만들어 볼 수 있다.

신재생 에너지 특별관에서는, 바람의 힘을 이용한 발전 원리를 보여주는 풍력발전기를 볼 수 있으며, 지구 온난화의 심각성과 온난화가 계속 됐을 때 벌어지는 상황을 알 수 있는 실험장치가 전시된다.

수소 연료 전지 자동차 체험과, 자가발전 녹색희망열차 탑승체험, 태양전지 자동차 경주 등 어렵게 느껴지는 에너지와 기후변화 문제를, 놀이와 체험을 통해 가깝게 느끼고 관심을 가질 수 있는 부대행사도 마련된다.

또한 친환경 유리병 공예 만들기로 자원의 소중함과 재활용 가치를 일깨우고, 천연 향수, 친환경 아크릴 수세미도 만들어 볼 수 있는, 어른을 위한 체험행사도 병행하여 온 가족이 함께할 수 있다.

지식경제부는 이번 행사에 대해 "재미있게 체험하는 것만으로도 녹색에너지의 중요성을 직접 느끼는 소중한 기회가 될 것"이라며 "가족을 동반한 일반관람객들에게 즐겁고 유익한 시간이 제공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번 행사는 정부 에너지정책을 소개하는 에너지 정책관을 비롯, 석유관, 천연가스관, 전력관, 광물자원관, 원자력문화관, 지역난방관, 녹색생활실천관, 광해관리관 등을 주제로 지식경제부를 포함한 10개 에너지 공기업들이 참여, 에너지•자원별 전시 부스 및 교육 체험물을 총망라하는 에너지 종합 학습ㆍ체험의 장(場)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일상생활 속의 합리적인 에너지 소비 노하우와 미래 그린에너지를 체험해볼 수 있도록 부산을 시작으로 4월 29일부터 5월 2일까지 군산[새만금산업전시관], 5월 13일부터 16일까지 광주[김대중컨벤션센터]를 순회하며 개최될 예정이다.

관람료는 무료로 행사 후 개최되는 ‘에너지 체험전 관람 후 공모전’에 공모하면 지식경제부 장관상 100만원 상금 등 푸짐한 상금 및 상품도 받을 수 있다.

단체관람 문의: 02-336-2493/
www.energyshow.co.kr
exgen1081@naver.com

○ 명칭 : 2010 대한민국 녹색 에너지체험전
○ 기간 : 2010. 4. 8(목) ~ 4.11(일) (4일간) 부산 벡스코
2010. 4. 29(목) ~ 5. 2(일) (4일간)군산 새만금산업전시관
2010. 5. 13(목) ~ 5. 16(일) (4일간)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
○ 주 최 : 지식경제부
○ 부대행사 : 녹색에너지 체험전 관람 후기 공모전
- 공모기간 : 행사 시작 ~ 6월 10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