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업계, 마케팅도 '예능'

2011-07-15     매일일보

[매일일보비즈] 여름 성수기를 맞은 식품업계들이 저마다 특색있는 마케팅으로 소비자들을 유혹하고 있다.

직접 참여하는 프로그램부터 볼거리, 즐길거리 등 엔터테인먼트형 마케팅까지 다양하다.

코카-콜라사 글라소 비타민워터는(www. vitaminwaterblog.co.kr)는 조명, 전신거울, 그리고 자신만의 스타일을 연출할 수 있는 갖가지 소품들이 마련된 무빙 스튜디오로 개성 넘치는 패션 피플들을 직접 찾아 나선다.

도시 여기저기에 마련된 글라소 비타민워터 무빙스튜디오에 입장, 사진 속에 다양한 포즈와 표정으로 자신만의 컬러를 연출하여 표현하면 글라소 비타민워터 모델 응모 자격이 주어진다.

이렇게 촬영된 사진은 글라소 비타민워터 블로그에 올려져 네티즌들의 공정한 심사를 받는다.

1달에 한 번 추첨을 통해 10명에게 글라소 비타민워터 1박스를 제공한다.

지난 5월 출시된 미닛메이드 with Pulpy는 스마트폰, 지하철, 거리 등 곳곳에서 다양하게 즐길 수 있는 버라이어티한 마케팅 프로그램을 진행중이다.

이달에는 지하철 역사 내 설치된 디지털뷰를 통해 이색 샘플링을 진행한다. 고객들은 직접 디지털뷰에서 오렌지와 레몬 중 원하는 맛의 제품을 터치한 후 자신의 핸드폰 번호를 입력하면 추첨을 통해 전국 훼미리마트에서 해당 ‘미닛메이드 with Pulpy’ 제품(350ml)으로 교환 가능한 ‘모바일 무료 쿠폰’이 핸드폰으로 전송된다.

디지털뷰 이색 샘플링은 오는 31일까지 서울 1~4호선 지하철역사 내 913개의 디지털뷰에서 진행된다.

CJ는 소비자와 함께 직접 전국의 이름난 면 요리 명소를 찾아 유명 면 요리를 체험하고 여름 휴가까지 즐길 수 있는 ‘맛있는 면 여행’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지난 10일 인천 화평동 냉면을 시작으로 강원도 봉평 메밀국수, 춘천 막국수, 안동 건진 국수 등 전국 총 6곳의 대표적인 면 요리 별미를 찾아가는 프로그램이 10월16일까지 이어진다.

참가 신청은 오는 31일까지로 CJ온마트에서 퀴즈를 맞추거나 제품 사진을 올리는 것으로 가능하다. 추첨을 통해 총 2인 구성의 60팀(120인)에게는 직접 선택한 지역의 ‘맛있는 면 여행 참가권’을 제공하고, 다시 60명을 추가로 추첨하여 ‘CJ 평안도식 동치미 물냉면’과 ‘백설 찰국수’ 등의 제품을 증정한다.

하이네켄은 지난 1일부터 영등포 타임스퀘어 1층 아트리움에 지름 142cm, 높이 250cm의 대형 분수대를 설치, 시원한 물줄기를 뿜어내며 몰링족들에게 새로운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다.

오는 31일까지 ‘하이네켄 분수’ 혹은 뉴 캔과 함께 사진을 찍어 하이네켄 홈페이지나 휴대폰 #2016으로 응모하면 참여자 중 추첨을 통해 3명에게 하얏트호텔의 ‘썸머 어웨이큰 호텔 패키지’가 증정된다. 홈페이지의 틀린 그림 찾기에 함께 응모하면 당첨 확률을 더욱 높일 수 있다.

업계 관계자는 “최근 방송문화의 대세가 예능이듯 마케팅에서도 예능성을 강화한 프로그램이 인기를 끌고 있다”며 “앞으로도 소비자들로 하여금 브랜드를 직접 경험하고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는 재미있는 기획들이 예상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