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화가 윤영경 개인전…45m 대작 '강산무진(江山無盡)' 전시
2016-11-22 김종혁 기자
윤영경은 높은 곳에서 아래를 내려다보는 것처럼 그리는 방법인 부감법(俯瞰法)을 사용해 한반도의 토산을 묘사했다. 그의 수묵산수는 화가가 위에서 내려다 본 경치인 동시에 어디에서나 볼 수 있는 보편적인 풍경이다. 특히 작가는 종이의 뒷면에 그림을 그리는 독특한 방식을 사용했으며 여러 번 칠한 먹색의 깊이를 잘 볼 수 있도록 그림을 뒤집었다.
탁현규 간송미술관 연구관은 “수묵산수를 뒤집어 얻는 효과는 둘이다”며 “첫째는 산천과 마을이 흐릿하고 희미하게 보인다. 꿈속에서 고향산천을 본 듯이 몽롱하다. 눈에 딱 잡히지 않아 더욱 아득하고 그립다”고 평론글에서 밝혔다.
이어 “두번째는 경물의 빛이 어슴프레한 것”이라며 “하루에서 경물이 가장 아름다워 보일 때는 동틀 무렵과 해질 무렵이다. 어둠에서 깨어날 때 어둠 속으로 잠겨들 때 모든 경물은 노을 한빛으로 물들어 주변과 하나가 된다. 윤영경의 ‘강산무진’은 노을빛에 잠겨있는 꿈속에서도 늘 그리워하는 우리 모두의 고향산천”이라고 말했다.
이화여대 동양화과를 졸업하고 동대학원에서 석사과정을 마친 윤영경은 국내외에서 수차례 개인전을 열었다. 현재 이화여대 동양화과 박사과정에 재학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