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무 많은 보험…리모델링 어떻게 할까?

2011-08-18     박동준 기자
[매일일보비즈] 보험은 보장받는 대상에 따라 각각 유리한 게 다르기 때문에 현재 가입하고 있는 보험의 보장내용과 보험료 등에 대해 진단하고 분석한 가입보험진단 결과를 토대로 계획을 짜야 한다.

보험 리모델링시 고려해야 될 조건들에 대해 보험비교사이트 인스밸리의 조언을 들어봤다.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할 사항은 보장내용의 부족, 중복 등 내용에 대한 파악이 필요하다는 점이다.

기존에 가입된 보험의 주보험 뿐만 아니라 특약을 통해 설계된 다양한 보장을 꼼꼼히 확인해야 한다. 발생률이 낮은 항목 위주로 고액의 보장금액이 설계되어 있지는 않은지 꼭 필요한 필수항목은 금액이 적절히 보장되고 있는지 빠진 부분은 없는지 꼼꼼히 살펴보아야 한다.

보장기간이 적절히 설계되어 있는지도 판단해야 한다. 60~ 80세까지만 보장되는 경우 특히, 암이나 주요질병 등 나이가 들면서 발생 확률이 높아지고 시간이 지날수록 보험료가 크게 인상된다면 반드시 미리 준비하는 것이 현명하다.

매월 납입하는 보험료가 적정한지 살펴보아야 한다. 보험료를 줄이기 위해 무작정 해약을 한다거나 보장을 줄이는 것은 정답이 아니지만 중복된 보장을 정리하거나 건강체 가입, 자동이체 할인 등을 통해 보험료를 줄일 수 있다면 이를 충분히 활용하도록 한다.

전문가의 도움을 통해 객관적이고 정확한 분석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전문가가 특정보험사에 소속되어 있다면 아무래도 특정보험사에 치우친 판단을 할 수 밖에 없으므로 가급적 폭넓은 보험사를 거래하거나 아니면 객관적으로 판단해 줄 수 있는 보험비교사이트 에서 상담을 받는 것도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