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도로 위 일등석' 프리미엄 고속버스 장거리 노선 위주 확대
고속버스업계, 국토부와 함께 국민들 삶의 질 향상시킨다
[기자]
어디론가 떠나고 싶어지는 요즘 부푼 마음을 안고 고속버스에 몸을 싣지만 꽉 막힌 도로와 마주하다 보면 도착도 하기 전부터 지쳐버리곤 합니다. 휴가철이면 더욱 심해지는 정체난에 조금이라도 더 편안한 이동수단을 찾기 마련인데요.
최근 도로 위의 일등석이라고 불리는 프리미엄 고속버스가 강화된 안전성과 편의성 그리고 기능성을 두루 갖추고 있어 인기라고 합니다.
6월 30일부터 기존 2개 노선에서 전국 14개 노선으로 확대 운영하게 되면서 다시 한번 이용객들의 큰 관심을 받을 것 같은데요, 금호고속 이송호 상무님과 함께 프리미엄 고속버스에 대해 좀 더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자]
프리미엄 고속버스 서비스에 대한 간략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이송호 상무]
프리미엄고속버스는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크게 세 가지 측면에 역점을 두고 개발한 항공기 퍼스트클래스 수준의 최고급 고속버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셋째는 다양한 기능성을 제공하였습니다. 각 좌석마다 개별모니터 제공을 통해서 운행정보를 확인하도록 해드렸고, 200여 개 채널의 TV, 그리고 영화, 음악, 게임 등을 즐길 수 있는 콘텐츠를 보강시켰습니다.
또, 이동 중에 노트북을 사용하고, 독서나 사무 업무도 가능하도록 다용도 테이블도 설치해드렸고요. 휴대폰 충전이 가능하도록 USB충전 장치, 그리고 무선 충전기 설치, 독서등, 컵홀더, 옷걸이 등 약 20여 가지의 사양을 추가시켰습니다.
이 밖에 고객의 불편에 즉각 대응하기 위해서 비상호출버튼을 설치하였습니다. 화장실을 가고 싶은 분, SOS를 필요로 하신 분은 버튼을 누르게 되면 승무사원이 해당 고객님께 즉각 대처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또, 차내 지급품으로는 이어폰과 생수를 개개인에게 직접 제공해드리고 있습니다.
[기자]
2개 노선에서 14개 노선으로 확대한다고 들었는데 노선의 대폭 확대 이유와 노선 선정 기준에 대해서 설명해주실 수 있나요?
[이송호 상무 ]
2016년 11월 25일부터 서울~광주, 서울~부산 2개 노선에서 시범운행을 실시한 결과 무엇보다 프리미엄고속버스에 대한 만족도가 95% 수준으로 높게 나왔습니다. 그리고 대도시 노선 위주로 확대해달라는 수요요구가 컸기 때문입니다.
또, 추가 노선 선정 기준 역시 여론조사를 바탕으로 고객의 요구를 최우선으로 반영하였고, 국토부 인가기준인 200km 미만 단거리는 이번에 반영에서 제외하였습니다.
앞으로 이번 14개 노선 외에 추가로 장거리 노선은 물론 200km이하 단거리 노선도 저희 행정관청인 국토교통부와 협의해서 확대 추진해나갈 계획입니다.
[기자]
노선 확대 이후에 이용객들의 예상반응은 어떻게 보고 계십니까?
[이송호 상무]
1차 노선 시행 결과, 선호도 조사는 고객님들의 만족도가 95%로 기대보다 높았고, 또 향후 재이용의향도도 약 93%로 굉장히 높게 나왔습니다. 금번 6월 30일부터 확대 운영하게 되는 노선들도 소요시간이 약 3시간 이상으로 장거리 노선 이용객들이 교통편의 증진에 크게 혜택을 볼 수 있을 것으로 봅니다.
[기자]
물론 프리미엄 고속버스가 우등버스 보다 월등히 우월하지만 기존의 우등버스라는 고급형 버스가 있는데도 불구하고 프리미엄 버스를 생각하게 되신 계기가 있나요?
[이송호 상무]
우리 국민들의 삶의 질 향상이 되고 있고, 또 타 교통수단도 고속버스 발전보다 빠르게 이뤄지고 있습니다.
프리미엄 고속버스는 최고의 안전성, 편리성 그리고 다양한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국민여러분들께서 프리미엄 고속버스를 이용하시면 생각보다 높은 만족도를 느끼실 겁니다.
프리미엄 버스를 자주 이용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기자]
우리나라 고속버스 업계는 국민들의 삶의 질 향상에 발맞춰 성장과 발전을 멈추지 않는 것 같습니다. 올 여름에는 프리미엄 고속버스만의 서비스를 한 번 누려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매일TV 김수연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