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군, 제17회 예산황토사과축제 21일 온·오프라인 동시 개막
유튜브 “예산황토사과 TV”를 통한 다양한 문화행사 개최
인터넷 쇼핑몰·홈쇼핑·오프라인 장터 축제기간 특가 판매
2020-11-17 김진홍 기자
[매일일보 김진홍 기자] 예산군이 전국 최고의 맛과 품질을 자랑하는 예산황토사과를 널리 알리기 위한 제17회 예산황토사과축제를 온라인으로 개최한다고 17일 밝혔다.
제17회 온라인 예산황토사과축제는 그동안 진행돼 온 축제의 명맥을 잇고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해 온라인 중심의 비대면 방식을 결합한 방식으로 오는 21일부터 22일까지 2일간의 일정으로 진행된다.
예산황토사과축제는 1983년 제1회를 시작으로 격년제로 개최됐으나 지난해부터 축제의 연속성 유지와 예산황토사과의 홍보를 극대화하고자 매년 개최하는 것으로 변경돼 추진하고 있다.
예산군이 주최하고 예산능금농협 주관으로 펼쳐지는 이번 축제는 코로나19의 장기화와 태풍, 긴 장마까지 겹치면서 작황 불황으로 힘든 시기를 겪고 있는 과수농가들을 돕고자 실시간 온라인 플랫폼을 통한 라이브 커머스와 문화 행사, 지역민들을 위한 오프라인 애플마켓을 운영 둥 비대면을 강조한 온·오프라인 방식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특히 이번 온라인 예산황토사과축제는 ‘라이브 커머스’ 방식으로 유튜브와 홈페이지를 통해 실시간 동영상 스트리밍으로 진행되는 등 예산황토사과 상품의 우수성 홍보와 판매 촉진에 중점을 두고 기획됐다.
이번 축제는 인터넷 검색창에 ‘예산황토사과축제’를 검색하거나 유튜브에서 ‘예산황토사과TV’를 검색하면 누구나 쉽게 참여할 수 있다. 홈페이지는 축제소개와 프로그램안내, 사과구입 쇼핑몰, 축제 영상 시청 등 4가지 분야로 구성됐고 쇼핑몰 결제 또한 별도 회원가입 없이 쉽게 이용할 수 있게 구축됐다.
세부 프로그램으로는 △온라인 축제 홍보 뮤직비디오 공연 △온라인 품평회 및 전시회 △가수 홍진영과 함께하는 예산황토사과 개막 퍼포먼스 △유튜브TV생중계 ‘집콕-애플 라이프’ 예산 황토사과 이색 건강 쿠킹 쇼(Show) △알토란 같은 남자 김하진의 요리 인문학(초간단 요리강의) △미스트롯 한가빈의 축하공연 △현장속으로! 워킹스루 직거래 장터 △구매하고, 이득보고 예산황토사과 온라인 쇼핑몰 ‘애플마켓’ 등이 진행된다.
또한 축제기간 예산역전시장 주차장에 펼쳐지는 농특산물 판매전에는 지역 과수농가 및 작목반 10곳과 농업기술센터의 연구회의 농·특산물 판매 17곳이 참여한다. 온라인에서는 11월 16∼22일까지 충남도 농사랑, 30일에는 TV 공영홈쇼핑에서 프리미엄 급 예산황토사과를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다.
특히 ‘현장속으로! 워킹스루 판매’ 운영의 경우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해 개인정보 유출 우려가 있는 수기명부와 정보취약계층이 사용하기 어려운 QR코드의 단점을 보완한 ‘통화 발신 방문자 기록·관리 시스템’을 도입하는 등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하는 가운데 진행될 예정이다.
황선봉 예산군수는 “코로나19로 모든 것이 변화하는 상황에서 농산물 판매·유통 시장 역시 오늘의 위기를 기회로 바꿔 지역 과수농가뿐 아니라 농특산물 농가 소득에 도움이 되길 바라는 마음이 크다”며 “이번 제17회 온라인 예산황토사과축제에 많은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