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산군, 2022년 농한기 경로당 건강 교육 전개
전문인력 방문 신체활동, 영양, 구강건강 정보 전달
2023-01-08 김진홍 기자
[매일일보 김진홍 기자] 금산군은 오는 2월 17일까지 관내 13개 경로당에서 농한기 신체활동, 영양, 구강건강 교육 프로그램을 전개하고 있다.
이번 프로그램은 관내 보건지소에서 추천한 경로당을 대상으로 추진됐다. 교육은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참여자를 백신 3차 접종 완료자로 제한하고 발열 측정, 손 소독, 마스크 착용 등 방역 수칙 준수하에 운영되고 있다.
대상 경로당에는 전문인력이 방문해 겨울철 근골격계 질환 예방 스트레칭, 고혈압·당뇨 등 만성질환 완화를 위한 식습관 개선지도, 어르신 구강보건교육 등을 진행 중이다.
건강한 노년기를 위해서는 일주일에 3회 이상, 30분에서 40분까지 살짝 땀이 날 정도로 스트레칭을 포함한 운동을 해야 하며 근육감소에 주의해 동물성, 식물성 단백질을 균형 있게 섭취하고 규칙적인 시간에 부드러운 음식 위주로 섭취해야 한다.
또 틀니는 치약이 아닌 주방세제나 전용세정제로 세척해야하며 침이 나오지 않아 자주 입이 마른다면 물을 자주 마시고 침샘을 자극하는 구강체조를 하면 효과가 있다.
2022년 농한기 경로당 활용 건강 교육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금산군보건소(☎041-750-4377)에 문의하면 된다.
금산군 관계자는 “코로나19와 추운 날씨로 활동량이 감소한 어르신들의 건강을 위해 이번 프로그램이 추진되고 있다”며 “앞으로도 주민들의 활기찬 삶을 위한 프로그램을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충청(금산)=김진홍 기자 yjk1944@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