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일보] 쌍꺼풀 수술 시 눈의 특징을 파악하지 않고 진행하면 어색함이 두드러져 오히려 외모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쌍꺼풀 수술은 선천적으로 쌍꺼풀이 없거나 한쪽만 있을 때 미용목적으로 진행하는 눈성형이다. 안검하수 등 질환이 있을 때 미용이나 치료 목적으로 눈 성형을 진행하기도 한다.
개인에 따라 눈매교정이나, 안검하수수술 등 개선해야 할 부위나 위치가 달라 정확한 상담을 통해 수술 방법 등을 결정하는 것을 권장한다.
쌍꺼풀 수술은 크게 매몰법과 절개법으로 구분할 수 있다. 매몰법은 피부를 절개하지 않고 묶어 자연유착을 유도하는 방식이며 절개법은 피부를 절개해 쌍꺼풀을 만드는 방식이다.
이때, 눈의 특징에 따라 다른 수술이 적용된다. 매몰법은 피부가 두꺼운 환자에게는 적용하기 어려우며 수술 이후 풀릴 가능성도 있다.
절개법은 붓기로 인해 회복 기간이 상대적으로 길어 일상 복귀에 시간이 더 소요될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수술 특징을 고려해 어떠한 수술 방법이 환자에게 보다 더 적합한지 포괄적으로 검토해야 수술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
눈성형 실패로 재수술을 진행하게 되면 쌍꺼풀수술비용이 추가로 발생하고 일상생활에도 부정적인 영향이 미칠 수 있다.
상황에 따라 눈매교정술이나 듀얼트임(뒤트임, 밑트임 등)을 함께 진행할 수도 있다. 단순히 쌍꺼풀 수술만 진행하는 것과 비교하면 눈매교정술이나 듀얼트임을 함께하면 보다 극적인 개선·변화를 기대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해당 수술을 받기 위해 성형외과를 찾을 때는 반드시 검증된 의료진과 의료시설을 통해 진행해야 한다. 쌍꺼풀수술이나 눈성형 자체의 위험성은 크지 않지만, 일정 기간 회복이 필요한 수술이기 때문이다.
안전한 의료기관을 통해 명확하게 개선 희망 방향을 설명하고 쌍꺼풀수술이나 안검하수수술 등 눈성형을 진행하면 수술 후 만족도를 크게 높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