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진소방서,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촉진 홍보 캠페인
2023-08-05 윤성수 기자
[매일일보 윤성수 기자] 전남 강진소방서는 4일 주택화재 예방 및 주택용 소방시설 자율 설치 촉진을 위한 유관기관 합동 홍보 캠페인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날 캠페인은 유관기관에서 실시하는 코로나19 재유행 대응 방역수칙 준수 캠페인과 더불어 진행되었으며, 군민들을 대상으로 주택용 소방시설 홍보 부스 운영, 소화기 사용법 교육 및 감지기 설치 방법 안내, 주택용 소방시설 홍보 전단지와 홍보물 배부 등을 활용해 집중 홍보를 펼쳤다
주택용 소방시설은 소화기와 단독경보형 감지기가 있다. 단독경보형 감지기는 연기로 화재를 감지하면 자체 내장된 전원으로 음향장치가 작동해 경보음을 울려 신속하게 대피할 수 있게 하는 장치이며 소화기와 함께 화재 초기 인명과 재산피해를 줄여줄 수 있는 아주 중요한 소방시설이다.
이와 관련하여 강진소방서는 전광판 영상 송출, 홈페이지 및 SNS를 활용한 온라인 홍보도 병행하고 있으며, 장애인, 기초생활수급자, 독거노인 등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주택용 소방시설을 무상으로 보급하고 설치하는 활동을 진행 중이다.
강진소방서 담당자는 “화재가 발생하여 소화기로 초기 진압하거나 단독경보형 감지기 작동으로 신속히 대피하여 인명과 재산피해를 막은 사례가 다수 있다”며 “주택용 소방시설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설치에 적극 동참해 주길 바란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