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칼럼] 리프팅, ‘비수술 방식’도 부작용은 존재… 시술 전 상담 필요

2022-11-03     윤도경 아이디피부과 프로닥터(피부과 전문의)
윤도경
[매일일보] 동안 외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피부과를 찾아 이중턱이나 심부볼 등 리프팅시술을 찾는 이들이 증가하고 있다. 특히 울쎄라나 인모드리프팅 등은 비수술적 시술을 통해 효과적인 개선이 가능하다고 알려져 있어 수요가 더욱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다만 이들 모두 피부에 직접 열에너지를 조사하는 방식이다. 검증된 의료진이 아니거나 불법 팁을 사용할 경우 지방손실이나 화상, 볼살꺼짐 등 각종 부작용이 따를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이중턱이나 심부볼 등에 효과적이라고 알려진 시술은 울쎄라리프팅이다. 울쎄라리프팅은는 이중턱이나 심부볼에 효과적인 장비로 볼 수 있다. 초음파 에너지를 피부 깊숙한 근막층에 전달, 자극을 유도하는 방법이다. 강력한 초음파 에너지를 한 곳에 응집해 에너지를 조사하면 열이 전달되고 조직은 수축하는 원리다. 인모드 역시 심부볼이나 이중턱에 효과적인 장비로 각광받고 있다. 인모드리프팅은 피부 결이나 처짐, 지방량 감소까지 기대할 수 있다. 고강도 RF(고주파) 에너지와 전기자극을 이용한 장비다. 울쎄라리프팅과 인모드효과를 동시에 볼 수 있는 울쎄라쿼트로라는 시술도 등장했다. 울쎄라쿼트로는 피부 속 가장 깊은 곳인 근막층에 도달해 근막층 자체를 팽팽하게 리프팅시켜 주고 동시에 콜라겐과 엘라스틴을 재생해 피부탄력 개선 효과를 줄 수 있다. 또 초음파 영상장치로 피부 속을 직접 보면서 치료할 수 있기 때문에 안전하고 정확한 치료가 가능하다. 모두 피부에 자극을 주는 에너지를 활용한 방식이므로 시술 전 각별한 주의와 전문가와의 상담이 필요하다.

낮은 가격과 특정 마케팅 키워드에 혹하면 부작용을 유발할 가능성이 높고, 경우에 따라 회복부담이 더 커질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