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수험생 여드름치료, 피부과 전문의에게 진행해야
[매일일보] 청소년기는 호르몬의 변화로 여드름과 관련된 고민을 하는 사례가 많다. 이에 학업에 대한 스트레스까지 겹치게 되면 증상이 심화되는 경우도 적지 않다. 때문에 많은 수험생들이 대학수학능력시험이 종료되고 나면 학업에 집중하느라 미뤘던 여드름 치료를 시작하기도 한다.
청소년기의 여드름은 앞서 언급한 대로 성장에 따른 호르몬 변화로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지나치게 학업에 몰두하는 학생들의 경우 부족한 수면시간과 스트레스, 불규칙한 생활습관과 건강하지 못한 식단 등으로 여드름이 악화되어 고민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대학수학능력시험 이후 대학 입학식까지 시간적 여유가 있기 때문에 이 기간을 이용해 붉은 자국이나 색소침착, 염증성 여드름 등을 치료해 깨끗한 피부로 거듭나고자 하는 이들이 적지 않다.
그러나 여드름치료는 그 종류와 유형, 개인에 따라 다른 피부 타입 등에 따라 개별 맞춤으로 치료를 진행해야 하기 때문에 믿을 수 있는 피부과 전문의를 통해 정확한 진단과 상담, 치료계획을 수립한 후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여드름치료를 위해 피부과를 방문하는 수험생들 중에는 스트레스와 올바르지 못한 관리로 인해 피지가 과도하게 증가되어 염증성, 화농성 여드름을 보유한 사례를 다수 찾아볼 수 있다. 또한 비위생적익 옳지 못한 방법을 이용해 반복적으로 여드름을 압출하다 패이거나 함몰된 흉터도 적지 않다.
여드름 치료와 흉터 개선을 위해 자주 활용되는 대표적인 치료법에는 포텐자 레이저가 있다. 포텐자 레이저는 펌핑팁을 이용해 피부 표피의 손상을 최소화 하면서 질환 부위에 정확하게 약물을 주입할 수 있도록하는 것이 특징으로 피부 각 부위와 깊이 등에 따라 사용할 수 있는 팁의 종류가 14가지로 세분화 된 것이 특장점이다.
그러나 포텐자 레이저를 이용해 여드름과 흉터를 개선하더라도 피부 트러블이 발생했을 때 손으로 잡아 뜯거나 만지는 습관, 피부에 지속적으로 자극을 주는 습관 등의 개선이 없다면 좋아진 상태를 오랫동안 유지하기 어려우므로 치료 이후에는 의료진의 안내에 따라 꼼꼼히 관리를 진행해주는 것이 좋다.
무엇보다 레이저 시술 시 피부의 손상을 최소화하고 안전한 시술을 진행할 수 있도록 신뢰할 수 있는 전문의료진과의 충분한 상담을 거쳐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며, 시술 이후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과 통증에 적절히 대처할 수 있는 의료기관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