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칼럼] 안면윤곽수술 찾는 예비 새내기↑… "수술시 성별 고려해야"

2022-12-02     안성재 아이디병원 프로닥터(성형외과 전문의)
안성재

[매일일보] 2022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 끝나면서 성형외과를 찾는 예비 대학생이 증가하는 추세다. 특히 안면윤곽수술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 면윤곽수술이란 치아 교합과 관련 없는 얼굴 뼈를 변형시켜 얼굴형을 교정하는 수술을 말한다. 사각턱이나 광대축소 등이 안면윤곽수술 범주에 포함되며 턱끝수술까지 합쳐 안면윤곽 3종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남성과 여성은 안면윤곽수술 시 얼굴 뼈의 두께와 선호하는 얼굴형이 상이한 만큼 천편일률적인 방법은 피하는 것을 권장한다.

실제로 남성은 여성보다 뼈가 두껍고 근육량이 많다. 남자의 하악각 역시 여성보다 크고 넓게 벌어져 있어 사각턱 수술 시 이러한 부분을 확인해야 한다.

남성의 안면윤곽수술의 특징으로는 △입체적 광대 볼륨 △귀 밑각을 살린 턱 라인 △남성적 턱 끝 등이 꼽힌다.

남성의 턱끝축소술 역시 여성의 V라인 턱끝과 다르다. 남성은 M절골 방식으로 턱 끝이 너무 뾰족하거나 짧아지지 않도록 턱 라인을 부드럽게 살려줘야 어색함을 줄일 수 있다.

여성의 경우 최대한 갸름한 이미지를 선호하는 반면 남성은 사각턱을 완전히 제거하지 않고 일정 부분 남기는 형태의 수술이 필요하다. 남성의 사각턱 증상을 여성과 동일하게 수술하면 남성미가 크게 떨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예비새내기의 경우 수험생이벤트나 수능수험표할인 등을 통해 안면윤곽가격을 낮추는 방법도 있다. 다만 안면윤곽수술은 얼굴 뼈를 조작하는 수술로 난도가 높은 만큼 성형외과 선택 시 신중해야 한다.

얼굴 뼈를 조작하는 안면윤곽수술의 특성상 얼굴 인근 뼈에는 많은 신경선이 지나기 때문이다. 사각턱이나 광대축소 이후 신경선 손상 부작용에 대한 위험도가 높다는 후기가 많은 것도 같은 맥락이다.

사각턱이나 광대축소 등 안면윤곽수술 이후 부작용 가능성을 낮추기 위해선 성형외과 집도의의 경험과 첨단 장비를 보유한 병원을 통해 진행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는 이유다.

수험생이벤트나 수능수험표할인 등 미용 개원가에서 다양한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지만, 안면윤곽수술 후 부작용을 줄이기 위해선 확실히 검증된 의료기관을 찾는 것이 우선이다. 이후 안면윤곽가격까지 비교해보는 것을 권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