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사는 오늘] 실적발표·연금저축·마케팅
2024-02-02 홍석경 기자
[매일일보 홍석경 기자] 보험업계는 2일 작년 실적 발표를 하고, 자회사형 법인보험대리점(GA)과 업무 협력을 강화하는 등의 소식을 알렸다. 또 연말정산 연금저축 세액공제 납입한도가 400만원에서 600만원으로 확대되는 것을 기념해 이벤트도 진행한다. 이밖에 신규 고객 유치 소식과 취약계층에 대한 지원 활동도 이어졌다.
◇메리츠화재, 작년 순이익 30% 급증
메리츠화재는 2022년 당기순이익(별도재무제표 기준)이 전년 대비 30.9% 성장한 8683억으로 역대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이 기간 매출액과 영업이익도 10조7193억, 1조1787억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6.9%, 29.4% 크게 개선했다.
메리츠화재 관계자는 “지속적인 매출성장과 비용 효율화를 통해 양호한 성과를 달성했다”며 “앞으로도 보험 본질 이익 성장을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KB라이프생명·라이프파트너스, 마케팅 협력
KB라이프생명은 KB라이프파트너스와 ‘KB STAR WM(Wealth Manager) 서비스’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업무협약의 주요 내용은 ▲KB STAR WM 서비스 개발 및 운영 ▲종합금융전문가 육성 교육 및 운영 ▲ KB라이프생명 상품 제공 및 판매 등에 대한 공동 협업이다.
KB라이프생명은 이번 협약을 시작으로 자산관리 서비스 분야의 경쟁력을 강화할 뿐만 아니라, KB금융그룹과 계열사와 전략적인 협업으로 시너지를 창출해 프리미엄 생명보험사로 시장 지배력을 키워갈 계획이다.
◇‘KDB생명 새해맞이 연금저축 이벤트’
KDB생명은 이달 말까지 ‘KDB생명 새해맞이 연금저축 이벤트’를 진행한다.
참여를 원하는 고객은 KDB다이렉트보험 홈페이지에서 ‘연금저축(무)KDB다이렉트 연금보험’의 예상 연금 수령액 확인 후, 해당 내역을 개인 카카오톡 메시지로 발송하는 방식으로 이벤트 참여가 가능하다. KDB생명은 이벤트 참여 고객 중 100명을 추첨하여 도미노피자와 스타벅스 아메리카노를 각각 20명과 80명에게 제공한다.
이밖에 KDB다이렉트보험 홈페이지에서 ‘연금저축(무)KDB다이렉트 연금보험’을 가입한 고객 중 가입 보험료에 따라(최소 10만원 이상 해당) 1만원부터 최대 3만원의 신세계상품권, 스타벅스, 또는 해피콘 상품권을 증정한다.
한편 2023년 연금저축 세제혜택 확대에 따라 관련 세법을 충족할 경우, 연간 600만원 납입 시 최대 99만원까지 연말정산 세액 공제가 가능하다.
◇캐롯손해보험, 車보험 누적 가입 100만 건 돌파
국내 1호 디지털손해보험사 캐롯손해보험이 퍼마일자동차보험 론칭 3주년을 맞아 누적 가입 건수 100만 건 돌파했다고 밝혔다.
캐롯손해보험은 금융당국의 소비자 금융상품 선택권 확대와 보험산업 내 경쟁을 통한 소비자 권익 증진 등 혁신 금융서비스 제공을 위한 지지의 일환으로 설립됐다.
출범 직후 선보인 퍼마일자동차보험으로 큰 주목을 받았다. 기존 자동차보험의 틀을 깬 퍼마일자동차보험은 IT기술로 주행거리를 측정해 탄 만큼만 매월 후불로 결제하는 혁신적인 시스템으로 소비자 인식을 바꾸고, 자동차보험 산업의 혁신을 이끌며, 론칭 3년 만에 누적 가입건수 100만 건을 돌파했다.
주력 서비스인 퍼마일자동차보험에 있어 론칭 2년 만에 50만 건 달성, 3년 만에 누적 100만 건을 돌파하며 더욱 가파른 성장세를 확인할 수 있었으며, 22년 매출은 80% 상승, CM채널 기준 약 6%의 MS 확보가 가능했다.
◇AXA손해보험, 정월대보름 이벤트 진행
AXA손해보험은 오는 5일 정월대보름을 앞두고 ‘소원을 이뤄부럼! 소복(福)소복(福)(소복소복)’ 행사를 진행했다.
이번 행사는 어르신들의 소원과 희망을 담은 편지로 나무를 만드는 ▲소원을 이뤄부럼!, 쉽고 재미있는 실내 운동 콘텐츠로 어르신들의 건강 관리에 도움을 주는 ▲다 함께 건강해부럼!, 그리고 한해의 액운을 막아주는 약밥과 특식을 나눠 먹고 어르신들 간 친목을 다지는 ▲복(福)을 나눠부럼!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마련됐다.
이번 행사를 통해 악사손보는 다양한 문화 체험 및 건강 프로그램으로 어르신들의 친밀감과 유대감을 강화하고, 영양가 있는 정월대보름 음식을 제공하며 건강을 기원하는 등 색다른 즐거움을 제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