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일보 = 김종혁 기자 |
세계자본주의 체제에서 주변부는 빈곤과 저발전 문제에 시달린다. 마르크스 역사유물론을 비롯한 서구 사상 체계는 그 원인을 주변부 내에서 찾으며 주변부가 자본주의를 받아들이고 근대화하면 자연스레 중심부를 따라잡을 것이라고 여겼다.
그러나 정치경제학자 사미르 아민은 이 가설을 단호히 거부한다. 갈수록 심화하는 중심부와 주변부의 양극화가 현실자본주의의 본질이라고 주장하며 그 배후에서 작동하는 유럽중심주의를 날카롭게 폭로한다.
이 책은 주변부의 역사 이론이자 해방 담론으로 기획된 아민의 역사유물론을 열 가지 키워드로 살핀다. 유럽 중심 역사관에서 벗어나 ‘공납제’, ‘봉건제’, ‘근대성’, ‘르네상스와 종교개혁’ 등을 새로운 시각으로 고찰해 볼 수 있다. 아울러 ‘정치적 이슬람’이 왜 전도된 형태의 유럽중심주의에 지나지 않는지 이해할 수 있다. 아민을 따라 자본주의 그리고 세상을 더욱 폭넓고 균형 잡힌 시선으로 조망해 보자.
사미르 아민(Samir Amin, 1931∼2018)
세계자본주의 체제를 비판한 마르크스주의 정치경제학자다. 1931년 이집트 카이로에서 태어났으며, 1957년 파리대학교에서 주변부의 저발전 문제를 파헤친 논문으로 박사 학위를 받았다. 세계자본주의 체제가 중심부와 주변부의 양극화를 초래했을 뿐 아니라 이들 사이 지배와 종속, 착취와 침탈 관계를 더욱 심화했다는 사실을 파고들었다. ‘유럽중심주의’를 비판하는 사상가로 알려져 있다. 대표 저술로는 ≪세계적 규모의 자본 축적≫(1970), ≪불균등발전≫(1973), ≪유럽중심주의≫(1988) 등이 있다.
지은이 최일성은 한서대학교 국제관계학과·자유전공학부 교수이다. 프랑스 파리8대학에서 클로드 레비스트로스의 구조주의 이론을 비판한 논문으로 정치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논문으로는 “상고르(L. S. Senghor)의 ‘아프리카 사회주의’와 권위주의”(2021), “역사유물론과 유럽중심주의: 사미르 아민(Samir Amin)의 유럽중심주의 비판을 중심으로”(2019), “비서구 저항담론으로서의 세제르(A. Césaire)의 탈식민주의 비평, 그 가능성과 한계”(2018) 등이 있다. 저서로는 ≪세네갈의 역사≫(2023), ≪말리의 역사≫(2019), ≪남아프리카공화국의 역사: 호텐토트의 고향≫(2018) 등이 있으며, 역서로는 ≪유럽중심주의≫(2023, 공역)가 있다. 현재 제3세계의 정치사상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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