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윤주 ㈜율현 이사 | 최근 장기화되는 경기불황의 여파로 고물가, 고금리 상황이 지속되자 외식 소비심리까지 하락하면서 프랜차이즈 외식업계 역시 힘든 시간을 맞이하고 있다. 창업 비용의 부담은 점차 늘어나고 경쟁력을 확보해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는 것은 더욱 어려워지고 있는 게 현실이다.
경기불황으로 인해 많은 자영업자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외식 프랜차이즈 본사는 위기를 이겨낼 수 있도록 브랜드 경쟁력을 높이고 전국민이 즐겨먹는 먹거리를 제공하는데 주력해야 할 것이다.
프랜차이즈 브랜드의 성공은 가맹점 수익성이 필요 조건이고, 다수의 가맹점이 실패하는 프랜차이즈는 존재할 가치가 없기 때문이다. 외식 프랜차이즈 가맹점의 안전성과 수익성을 높이는 꼭 필요한 전략들에 대해 살펴본다.
우선 외식 프랜차이즈 본사는 매년 넉넉한 마케팅 홍보 예산을 확보하여 가맹점 매출 활성화를 도모해야 할 것이다. 이와 동시에 가맹점의 고통을 분담하고 신규 오픈 가맹점의 초기 안정화에 힘써야 한다.
예를 들어 공격적인 배달앱 제휴 프로모션과 내점 강화 프로모션을 통해 가맹점 매출 상승을 지원할 수 있다. 매출 신장을 위한 정책 및 마케팅 방향성을 끊임없이 연구해야 하는데, 이는 결국 기업과 가맹점 사업자가 동반 성장하고 상생 협력하는 문화를 조성할 수 있다.
경영 환경이 악화되면서 소상공인들이 사업 유지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프랜차이즈 본사는 가맹점주들의 안위를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다양한 프로모션을 통해 위기를 기회로 바꿀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새로운 소비자들의 변화된 요구를 파악하고 이에 맞는 아이디어를 실천함으로써 고객으로부터 신뢰를 얻어야 한다. 도전과 모험을 두려워하지 않는 자세로 끊임없이 변화를 추구해야 하는 것은 물론이다. 최고의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본사와 가맹점 모두가 역량을 최대한 발휘하도록 해야 한다.
차별화된 아이디어를 통해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 역시 중요하다. 고객인 소비자의 관점을 중시해 판단하고 평가해야 한다. 이를 통해 고객에게 최고의 만족도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더불어 개별 점주들이 역량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창의적인 생각과 시도를 추구하며, 도전적인 목표 설정과 지속적인 성과 창출을 위해 노력할 수 있도록 능력과 성과에 따른 공정한 평가 및 보상을 통해 동기 부여를 강화해야 한다.
외식 프랜차이즈 본사는 끊임없는 도전과 혁신으로 동반자인 점주들과 새로운 세상을 함께 만들어 가야 한다. 이러한 노력이 모여 가맹점과 본사가 상생 협력하고, 소비자에게 사랑받는 브랜드로 거듭날 수 있다.
새로운 소비자들의 변화된 요구를 찾고 정답을 찾기 위해 심도 깊이 고민하다 보면 아이디어가 생기고, 이를 실천하면 고객으로부터 신뢰를 받을 수 있을 것이다. 가맹점주들의 안위를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외식 프랜차이즈 회사가 어떠한 상승곡선을 그릴지 기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