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일보닷컴] 20살이 지나면 우리는 급격한 노화를 겪게 된다. 노화를 가장 먼저 발견할 수 있는 것은 얼굴의 주름이다. 주름은 피부가 쇠하여 생긴 잔줄로 이마와 입가, 눈가에 가장 먼저 발생하게 된다. 주름이 생기는 것은 물리적 근육의 움직이나 자외선으로 인해서다.
나이가 들어 피부 수분이 모자라고 건조가 진행되는 등 피부가 노화현상을 일으키면 표피세포의 분화가 둔해지고 진피 내 세포 합성 기능이 사라진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 주름이 생기게 되는 것이다. 잔주름은 자외선에 계속 노출되면 바로 굵은 주름으로 고정된다.
가장 먼저 눈가와 입가에 주름이 생기는 이유는 민감하고 건조한 부위이기 때문이다. 눈꺼풀과 입술에는 피지분비가 없고 혈관도 표피에 가장 가까워 탄력이 적다. 이때 렌즈나 스트레스, 메이크업, 흡연으로 인해서 눈과 입가에 주름이 발생되는 것이다.
·이마 주름 : 비타민 A와C를 충분히 섭취한다. 손바닥으로 이마를 누르고 위로 당긴다. 눈썹은 아래로 당기며 눈을 감는다. 이때 손바닥으로 이마 위를 쓸어 올린다.
· 목 주름 : 움직임이 많고 옷감과의 마찰 때문에 피부에 자극이 쉽게 생기기 때문에 얼굴 피부만큼 세심한 케어가 필요하다. 목에 한번 생긴 주름은 회복이 잘 되지 않기 때문에 문제가 심각하며, 피부가 얇기 때문에 필링이 어렵다.
·팔자 주름 : 웃을 때 주름이 생기는 것으로, 오래되면 웃지 않을 때도 주름이 보이거나 주름져 있는 상태로 진행된다. 이는 중력의 힘으로 더욱 패어 보이게 되는데, 필러를 통해서 콜라겐과 섬유세포를 넣어 주름을 이완시킨다.
·눈가 주름 : 눈화장을 지울 때는 반드시 아이전용 리무버를 사용해야 하고, 눈가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최대한 부드럽게 만져야 한다. 수면 부족은 최대의 적이므로 적절한 수면이 필요하다.
▶ 잔 주름 예방하기
- 철저하게 클렌징을 한다.
- 각질제거는 필수다. 건성일 경우 필링 제품을 무리하게 사용하지 말고, 보습 제품으로 충분히 수분을 공급한 후 제거해야 한다.
- 마사지 전 스팀타월로 모공을 열어준다. 영양크림과 에센스를 얼굴과 목에 고루 바른다.
- 이마 → 콧방울 → 콧등 → 눈 → 관자놀이 → 입주변 → 목 순으로 마사지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