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의회, 반부패·청렴정책으로 지방정치 변화 선도
상태바
충남도의회, 반부패·청렴정책으로 지방정치 변화 선도
  • 오정환 기자
  • 승인 2023.05.30 13: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길연 의장, 전 직원 대상 특강에서 ‘청렴’의 중요성 역설
청렴추진단 구성, 청렴실천 실무모임 운영, 의정모니터 모니터링 강화

매일일보 = 오정환 기자  |  청렴한 지방의회상 정립을 위한 특강 및 교육, 모니터링 강화 등 충남도의회의 적극적인 변화 노력이 주목을 받고 있다.

충청남도의회 조직문화를 위한 2023년 반부패 청렴 특강(조길연 의장) 사진=충남도의회
충청남도의회 조직문화를 위한 2023년 반부패 청렴 특강(조길연 의장) 사진=충남도의회

충남도의회는 30일 직원 대상 ‘반부패·청렴 특강’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날 조길연 의장은 공직자의 필수 덕목인 청렴의 중요성과 깨끗한 도의회를 만들기 위한 제언을 통해 청렴에 대해 생각해 온 바를 직원들과 공유했다.

조 의장은 앞서 이달 초에도 사무처 직원들에게 청렴의 중요성을 재인식하고 실천을 함께 해 나가자는 편지를 발송한 바 있으며, 이날 특강도 공직사회 청렴 문화 확산을 위한 의지의 일환으로 마련했다.

조 의장은 “부패한 사람은 능력이 없을 뿐 아니라, 무능력하기에 부패할 수밖에 없다”고 강조하며 “청렴해지려면 다소 불편하고 힘들겠지만 변화된 자신을 보면 스스로 자기자신을 칭찬하면서 뿌듯함을 느낄 수 있다. 자신이 청렴에 앞장설 테니 직원들도 적극 동참해 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도의회는 이외에도 ▲지식동아리 ‘청실홍실’(청렴실천홍보실무연구모임) 운영 ▲의정모니터·지역민원상담소의 반부패·청렴 모니터링 기능 강화 등 다양한 시책들을 추진할 예정으로, 이를 총괄할 의회 내 기구로 ‘반부패·청렴 추진단’이 구성되어 있다.

한편, 충남도의회는 국민권익위원회에서 주관하는 청렴도 평가에서 2019년부터 2021년까지(2022년은 지방의회 의원선거로 평가 미실시) 최상위 등급을 받은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