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립, K디저트 ‘삼립 약과’ 미국 진출…글로벌 사업 확대
상태바
삼립, K디저트 ‘삼립 약과’ 미국 진출…글로벌 사업 확대
  • 이선민 기자
  • 승인 2024.10.28 09: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150t 수출…미국 코스트코 200여개 매장 판매
삼립이 K-디저트 대표 제품인 ‘삼립 약과’를 미국 ‘코스트코’에 입점시키는 등 본격적인 글로벌 사업 확대에 나선다. 사진=SPC삼립 제공.

매일일보 = 이선민 기자  |  삼립은 K-디저트 대표 제품인 ‘삼립 약과’를 미국 코스트코에 입점시키는 등 본격적인 글로벌 사업 확대에 나선다고 28일 밝혔다.

삼립은 최근 삼립 약과의 미국 수출을 위한 초도 물량 100t의 선적을 완료했으며, 올해 안에 50t을 추가로 선적할 예정이다. 이는 약 500만개에 달하는 수량으로 삼립의 역대 약과 수출 물량 중 가장 큰 규모다.

이번에 수출된 삼립 약과는 12월부터 시애틀, 샌프란시스코 등 미국 전역에 위치한 코스트코(창고형 매장을 운영하는 글로벌 유통사) 200여개 매장에서 판매된다. 미국 코스트코 입점과 동시에 일부 매장에서는 시식행사를 진행해 현지인들에게 삼립 약과의 맛을 적극적으로 알릴 계획이다.

삼립은 기존 미국 내 아시안 마트인 H 마트, 한남체인 등을 중심으로 삼립 약과를 판매하며 인지도를 높여 왔다. 이번 수출을 통해 현지인들이 주로 찾는 코스트코 판매를 시작하며 본격적인 주류 시장으로 진출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삼립은 지난 8월 일본 대형 잡화점인 돈키호테 620개 전 지점에 삼립 약과를 입점시키며 시장을 확대했다. 돈키호테는 현지인뿐만 아니라 관광객들이 필수로 방문하는 일본 대표 유통 매장이다. 현지에서 입소문을 타며 일본 수입식품 전문점 이온 카페란테, 일본 간토지역 주류 마켓 서밋에도 추가 입점했다.

삼립 약과는 지난해 세계 최대 규모의 식품 박람회 아누가에서 바이어들과 관람객들의 뜨거운 관심을 받으며 해외 시장에서 상품성을 인정받았다. 특히 쌀가루와 콩비지 가루를 원료로 만든 케어스 약과는 글로벌 식품 트렌드를 이끌어 갈 제품을 선정하는 아누가 대표 행사 이노베이션 쇼의 파이널리스트로 선정되기도 했다.

이 밖에도 삼립은 대표 베이커리 제품인 삼립호빵 ·찜케익 ·생크림빵 등의 제품 수출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다. 특히 찜케익은 쫀득한 식감과 풍부한 맛으로 베트남, 필리핀, 중동 지역 현지인들에게 큰 인기를 끌어, 올 상반기 해당 국가 수출량이 급증해 신규 라인을 증설하는 등 확대된 수요에 대응하고 있다.

생크림빵은 미국 현지 인플루언서 사이에서 큰 관심을 끌며 SNS를 통해 생크림빵 제품 경험을 인증하는 문화가 생겨나는 등 인기를 끌고 있다. 생크림빵은 미국에서 지난 6월 출시 한 달 만에 약 20만개 팔렸다. 미국 최대 아시안마트인 H마트에서도 판매 호조를 이어가고 있다.

SPC삼립은 삼립호빵을 세계 25개국에 수출하고 있으며 올해 상반기 삼립호빵의 미국 시장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126% 올랐다. 상반기에는 미국 주요 마트를 중심으로 삼립호빵의 인기 굿즈 '호찜이'와 제품을 패키지로 구성해 판매했다.

삼립 관계자는 “약과 특유의 쫀득한 식감과 달콤한 맛이 해외 소비자들에게도 긍정적 반응을 이끌어 내면서 대표적인 K-디저트 반열에 오른 것 같다”며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해 올해 해외 매출은 전년 대비 30% 이상 성장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삼립은 앞으로도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글로벌 사업을 확대와 함께 지속 가능한 성장 동력 확보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지난해 사상최대 매출을 일군 SPC삼립은 경영진 리스크에도 불구하고 해외성장을 바탕으로 올해 매출 4조원 입성을 목표로 달리고 있다. 삼립의 지난해 매출은 3조4333억원으로 전년대비 3.6% 증가한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도 917억원으로 2.4% 증가해 상승세다.

다만 올해 허영인 SPC그룹 회장, 황재복 대표이사 등 경영 수뇌부가 구속 기소된 뒤 경영공백으로 신사업·해외사업 모두 일시 중단될 것이라는 우려가 있었으나 올해 상반기 매출 1조6800억원, 영업이익 443억원 등을 기록해 전년 동기와 비슷한 기록을 냈다. 하반기 베이커리 매출 회복이 더해지면 올해 다시 최고매출액을 달성할 전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