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아이파크 붕괴 부실시공 의혹…예비 입주자 불안 확산
상태바
광주 아이파크 붕괴 부실시공 의혹…예비 입주자 불안 확산
  • 신수정 기자
  • 승인 2022.01.12 16:17
  • 댓글 2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시 HD현대산업 건설현장 공사중지 명령
일부 입주 예정자들 “전액 환불” 등 변상 요구
신축 공사 중인 광주 아이파크 주상복합 아파트의 1개 동 옥상에서 지난 11일 오후 3시 46분께 콘크리트 타설 중 28∼34층 외벽과 내부 구조물이 붕괴한 사고 현장 모습. 사진=연합뉴스 제공.
신축 공사 중인 광주 아이파크 주상복합 아파트의 1개 동 옥상에서 지난 11일 오후 3시 46분께 콘크리트 타설 중 28∼34층 외벽과 내부 구조물이 붕괴한 사고 현장 모습. 사진=연합뉴스 제공.

[매일일보 신수정 기자] 광주 화정동 아이파크에서 발생한 외벽붕괴사고가 콘크리트 양생 불량 등 부실시공 때문이라는 정황이 속속 나오고 있어 이 아파트 입주예정자들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광주시는 이와관련 이번 사고현장을 포함해 현대산업개발의 이 지역 모든 건설현장에 공사중지 명령을 내렸다.

12일 광주시 재난안전대책본부는 안전 점검을 진행한후 인면구조견 6마리와 드론을 투입해 실종자 6명에 대한 구조작업을 재개했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이번 광주 아이파크 붕괴사고의 직접적인 원인은 거푸집(갱폼·GangForm) 붕괴와 콘크리트 양생(굳힘) 불량으로 지목된다. 부실시공과 더불어 고정 불량, 콘크리트 하중 작용, 강풍 영향 등 취약구조가 복합적으로 작용했다는게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이같은 부실시공 정황이 나오자 오는 4월 입주가 예정인 예비 입주자들은 "불안해서 입주 못하겠다"며 카카오톡 오픈채팅 등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대책을 논의하고 있다. 

단톡방에서 한 예비 입주자는 “고분양가 논란에도 1군 브랜드란 믿음이 컸는데 불안해서 입주 못하겠다”고 한탄했다. 다른 예비 입주민들도 “현대산업개발이 책임지고 입주민 계약금 전액 환불하라”는 등 시공사 책임을 요구했다. 

HDC현산은 지난해 6월 17명의 사상자를 낸 광주 학동4구역 재개발 철거 현장 사고직후 정몽규 HDC현산 회장이 직접 재발 방지약속을 했는데 불과 7개월 만에 대형사고가 발생해 비판을 피할 수 없게 됐다.

한편, 고용노동부는 12일 전국 건설현장 안전점검을 실시하겠다고 예고한 가운데 전날 붕괴사고가 발생해 건설현장 안전관리 감독이 허술한 것이 아니냐는 지적을 받고 있다.

경동건설 건설현장 추락사 피해자인 고(故) 정순규 씨의 유족 정석채 씨는 “고용부가 전국 건설현장 안전점검 돌겠다고 보도자료 뿌린 일은 건설사들에게 미리 귀뜸해준 것에 불과하다”며 “진짜 안전관리를 실사하려면 불시 점검을 해야 맞다”고 지적했다. 

오는 27일 중대재해처벌법 시행을 앞둔 가운데에서도 이처럼 건설현장 안전사고가 발생하면서 “중대재해처벌법을 강화하자”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5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유니 2022-01-22 19:12:51
중대재해처벌법은 보여주기식을 위해 만든겁니까 국민의힘은 없애야 된다 이런소리나 하고 있고, 심각한 산재국가 탈피 노동자의 안전하게 일할권리 보장해서 더이상 사망사고가 일어나지 않도록 부작위살인이 없도록 안전한 나라를 만들어 주세요

김도운 2022-01-19 20:54:34
그냥 인제는 국화의원들을 체험삼아라도 건설현장에서 일하게 하자. 그래야 법이 바뀌겠다

Scmix 2022-01-17 19:55:58
중대재해 처벌법 절대 강화!! 내 가족, 내 생명이 우선이다. 경동건설의 막가파식의 기업행동을 제발 제지해주시길!!
고 정순규님의 사건사고를 기억합니다

가브리엘라 2022-01-17 11:01:19
하루에도 7명씩 일터에서 돌아오지 못하고 사회 곳곳에서 수천 명씩 재난사고와 사회적 참사로 죽는 일은 결코 남의 일이 아닙니다
언제 어디서 나와 내 가족, 내 주변 사람들에게 닥칠지 모르는 내 일입니다
보다 안전한 나라를 만드는 일에 국민 모두가 경각심을 갖고 함께 지지해야 합니다

경동 2022-01-15 23:29:48
부산경동건설 안전관리 소홀로 유명을 달리하신 정순규님 사고 진상규명및 책임자 강력처벌 촉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