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랩다이아 시장 오는 2030년 68조원 성장 전망
매일일보 = 민경식 기자 | 랩그로운 다이아몬드 시장이 유통업계 새로운 먹거리로 떠오르고 있다.
랩그로운 다이아몬드는 채굴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천연 다이아몬드와 달리 실험실(Lab)에서 키워(Grown) 만든 다이아몬드를 뜻한다.
물리적·광학적·화학적 측면에서 기존 천연 다이아몬드와 100% 동일하다. 가치소비가 하나의 문화로 자리잡으면서 랩그로운 다이아몬드가 소비자 니즈를 관통하고 있다.
가격대도 5~10분의 1 가량 저렴하다. 경기불황 장기화 흐름에서 같은 가치품에도 천연 상품 대신 환경 유해, 노동 착취 등 우려가 없는 인조 대체재가 각광받고 있는 것이다.
이같이 랩그로운 다이아몬드 관심이 늘어나는 가운데, 수요도 덩달아 커질 것으로 예측된다. 국내 다이아몬드 전문업체 KDT다이아몬드가 지난해 10월 모바일 사용자 설문 플랫폼 크라토스에 의뢰해 소비자 20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10명 중 4명 꼴로 향후 다이아몬드 구매 시 랩그로운 다이아몬드를 택하겠다는 의사를 내비쳤다고 밝혔다.
세부적으로 ‘다이아몬드를 구매해야 하는 상황에서 랩그로운 다이아몬드를 구매할 의향이 있는지’를 묻는 질문에 약 40%가 긍정적으로 답했다. 부정 답변은 22.5%로 집계됐다.
랩그로운 다이아몬드 구매 의향은 남성보다 여성 소바지에게서 더 높게 나왔다. 여성의 42%가 랩그로운 다이아몬드를 선택하겠다고 답한 것과 달리 남성의 경우 38%에 그쳤다.
친환경적 요소 등이 랩그로운 다이아몬드 구매로 결정될지 묻는 질문에 대해서도 우호적인 답이 주를 이뤘다. 응답자의 46%가 긍정적으로 태도를 보였다. 부정 답변은 23.5%에 불과했다.
강성혁 KDT다이아몬드 실장은 “최근 랩그로운 다이아몬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커지면서 판매량 역시 크게 늘어나고 있는 추세”라고 진단했다.
얼라이드 마켓리서치에 따르면, 전세계 랩그로운 다이아몬드 시장 규모가 오는 2030년 약 499억달러(한화 68조)까지 불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추세에 맞춰 유통업계도 가격 경쟁력과 지속가능한 친환경 요소를 두루 갖춘 랩그로운 다이아몬드 시장을 주목하며 마케팅에 공을 들이고 있다.
이랜드그룹은 랩그로운 파인 주얼리 브랜드 ‘더그레이스런던’을 앞세우고 있다. 지난해 5월 론칭한 ‘더그레이스런던’은 ‘책임 있는 럭셔리’를 목표로 지향하며 오프라인 채널 확대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지난 5월 롯데백화점 잠실점에 입점해 새 매장을 연 데 이어 최근 인천 영종도 소재 인스파이어 엔터테인먼트 리조트에 매장을 추가했다.
영종도 매장에는 캐럿 다이아몬드부터 유색 스톤 제품, 50캐럿 이상의 다이아몬드 제품 등 다양한 제품 라인업이 준비됐다. 장기간 상담이 가능한 ‘프라이빗 VIP룸’도 별도로 마련됐다. 이밖에, 이랜드는 그룹 대표브랜드 로이드를 통해서도 랩그로운 다이아몬드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신세계그룹도 자체 보유한 이커머스, 백화점 등 채널을 통해 랩그로운 다이아몬드 시장을 노리고 있다. 일례로 온라인 계열사 SSG닷컴은 2022년말 ‘랩그로운 다이아몬드 공식스토어’를 신설하는 등 친환경 다이아몬드 대중화에 앞장서고 있다. 지난 3월에는 화이트데이를 겨냥해 주얼리 전문 브랜드 ‘도로시’와 공동 기획해 ‘랩그로운 탄생석 컬렉션’을 내놓았다. 목걸이 12종, 귀걸이 12종으로 이뤄졌으며 30만원대 가격으로 가심비가 특징이다.
롯데쇼핑도 랩그로운 다이아몬드 판매 업체와의 다양한 협업을 꾀하고 있다. 매장을 유치하거나 팝업을 전개하는 방식이다. 지난해 10월 롯데백화점 잠실점에서 한시적으로 ‘루미너스 랩’ 팝업행사를 진행했다. ‘루미너스 랩’은 오랜 역사를 가진 천연 다이아몬드 브랜드 ‘루미너스’가 새로 만든 랩그로운 다이아몬드 브랜드다. 지난해 9월부턴 롯데백화점이 본점 지하 1층에 랩그로운 다이아몬드 브랜드 ‘더 그레이스 런던’을 운영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지난해부터 이어지고 있는 고물가와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한 친환경 소비 트렌드가 겹치면서 랩그로운 다이아몬드 시장에 대한 니즈가 커지고 있는 모양새”라며 “랩그로운 다이아몬드에 대한 소비자 인식이 늘면서 더욱 다양하고 개성있는 제품들이 출시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