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매달 이용자 맞춤형 신규 혜택…우량고객 연 12회 제공 ‘초이스 시리즈’
LG U+, 선택 제한·요금 부담·해지 불편 없는 3無 구독 플랫폼 ‘유독’ 출시
[매일일보 박효길 기자] 이동통신 3사가 구독경제 서비스 경쟁에 본격 나섰다.
31일 업계에 따르면 SK텔레콤은 지난해 8월 구독 패키지 상품인 ‘우주패스 올·미니’와 다양한 우주 파트너스의 구독 단품 서비스들을 출시하면서 ‘모두의 구독 유니버스, T우주’를 KT는 ‘나의 초이스’, LG유플러스는 '유독'이란 브랜드로 구독경제 서비스를 론칭했다.
◇SK텔레콤, ‘모두의 구독 유니버스, T우주’ 본격 론칭
SK텔레콤은 특히 이번 구독 서비스에 ‘아마존 무료배송’을 포함시켰다. 아마존은 지난해 말 SK텔레콤의 자회사 11번가에 지분 참여를 결정한 바 있다. 이를 통해 추진되는 양사의 ‘e커머스 협력 모델’ 첫 사례가 이번 T우주를 통해 구체화됐다.
아마존·11번가 협력을 기반으로 한 ‘구독 상품 연계 패키지’는 ‘우주패스’란 이름으로 서비스된다. 월 9900원에 △11번가 3000포인트 △아마존 무료 배송 △아마존 1만원 할인 쿠폰 △구글 원 멤버십 100GB를 기본 제공한다. 여기에 월 8000원~1만원 상당의 개별 구독 상품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선택 서비스는 매월 변경할 수 있다.
우주패스 상품의 핵심 서비스인 ‘아마존 무료 배송’은 11번가에 입점된 ‘아마존 글로벌스토어’에서 시작됐다. 아마존 글로벌스토어를 통해 아마존 웹사이트에서 판매 중인 상품을 11번가 쇼핑환경 그대로 이용할 수 있다.
온·오프라인 쇼핑 분야(아마존·11번가·이마트)와 식음료 분야(스타벅스·파리바게뜨·배달의민족)를 제외하고도 △디지털 서비스 영역의 구글 원·웨이브·플로·V컬러링·엑스박스 게임패스·스푼라디오 △모빌리티 서비스 분야의 티맵·모두의 셔틀 등과 제휴를 맺었다. 또 화장품(톤28), 꽃 구독(Kukka), 반려동물 용품(어바웃펫), 보험(AIA생명), 영양제(BIOPUBLIC), 교육(두브레인) 등 소비 생활 전반에 걸쳐 서비스를 제공한다.
◇KT, 월별 특색과 매월 달라지는 ‘초이스’ 시리즈 선봬
KT는 지난 3월 월별 특색과 멤버십 이용 데이터를 반영해 매월 달라지는 제휴 브랜드 혜택을 제공하는 맞춤 제휴 혜택 ‘나의 초이스’를 선보였다.
KT 멤버십 고객이라면 등급에 상관 없이 누구나 이용 가능한 ‘나의 초이스’는 기존 멤버십 혜택에 추가로 제공되며, 매월 진행하는 ‘나의 초이스’ 이벤트 기간 동안 맞춤 제휴 브랜드 혜택 중 선호하는 혜택을 선택해 이용하면 된다.
5G 초이스를 선택한 고객은 유튜브 프리미엄, 넷플릭스, 디즈니+, 티빙과 같은 구독형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선택한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외에 다른 서비스를 다양하게 즐기고 싶은 고객은 KT의 ‘OTT 구독’ 상품을 이용하면 된다.
◇LG유플러스, 내 라이프스타일에 필요한 것만 골라 ‘유독’
LG유플러스가 선택 제한·요금 부담·해지 불편이 없는 신규구독 플랫폼을 통해 국내 구독 경제 시장에 본격 진출한다.
LG유플러스는 지난 7월 14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구독 플랫폼인 ‘유독’을 공개했다. 이날 출시된 ‘유독’은 기존 구독 상품에 대한 고객 불만을 개선, 고객이 원하는 서비스만 골라 저렴하고 편리하게 구독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유독’은 고객이 자신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필요한 서비스만 골라 구독할 수 있다. 유독이 제공하는 서비스는 △OTT·미디어(넷플릭스, 디즈니+, 티빙, 유튜브 프리미엄, 모두의할인팩, V 컬러링) △배달·여가(요기요, 쏘카, 일리커피) △식품(CJ외식, CJ더마켓, GS25) △교육·오디오(윌라, 시원스쿨, 딸기콩) △쇼핑·뷰티·미용(올리브영, 엔펩) △유아(손꼽쟁이, 앙팡, 엄마의 확신, 오이보스) △청소·반려동물(세탁특공대, 어바웃펫) 등 분야 31종이다. 유독 고객은 약 4500종의 일상 아이템 상품을 온라인 최저가로 구매할 수도 있다.
좌우명 : 꼰대가 되지 말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