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숲을 먼저 봐야 나무의 가치를 알 수 있다
상태바
[기고] 숲을 먼저 봐야 나무의 가치를 알 수 있다
  • 안충호 프로엔솔루션 대표
  • 승인 2022.12.28 14: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충호 프로엔솔루션 대표. 사진=프로엔솔루션 제공
안충호 프로엔솔루션 대표. 사진=프로엔솔루션 제공

[매일일보] 어느 날 회사에서 은행시스템에 관해서 대한민국 최고의 실력자라 인정하는 선배님과 프로젝트를 함께 하게 되면서, 그 분으로부터 은행시스템 전반에 대한 큰 그림을 보는 눈을 배우게 되었고 그 때의 감동을 잊을 수가 없었다. 그 동안 나무 만들기를 위주로 너무나 어렵게 설명을 하던 기존의 선배들과는 달리 너무나 쉽고도 간단하게, 숲을 한눈에 바라보게 하고 나무를 이해하게 안내해 주셨다,

이후 나는 비약적으로 성장하였고, 주변으로부터 나의 실력에 대해서 부정하는 이는 더이상 없었다.

숲의 조망과 나무 기르는 법에 대해 이해를 한 나는 초년 시절의 나처럼 실력이 없어서 회사로부터 뒷전으로 물러나 있는 후배들을 찾아 내 팀으로 끌어들여 가르치게 되었고, 가장 쉬운 1+1 코딩부터 시작하여 숲을 보는 방법을 가르쳐 준 결과, 나 또한 그들의 감동과 눈물을 보게 되었다.

그 당시 나의 어려움, 타 후배의 어려움을 보며 기초 교육의 필요성과 숲을 보는 눈의 중요 함을 깊이 알게 되었다. 이후 나는 성장하였고 퇴직연금시스템을 한국에 최초로 도입, 설파하던 컨설턴트를 거쳐서 KB데이타시스템 최초로 IT사업기획팀장이 되었으며 현재는 명예 퇴직 후 회사를 차렸음에도 환갑을 지난 나이에도 누구보다 활발하게 사업을 하며, 후배들을 양성하고 있는 중이다.

현재 필자가 운영하는 IT사업체는 적은 인력을 가진 중소기업임에도 불구하고 동종업계에서도 특이하게 전문성이 요구되는 어려운 사업영역 위주로 사업을 수행함으로써 내부적으로는 누구에게 주고 싶을 만큼 많은 지식과 자산이 축적되었지만, 전문 인력으로 구성된 회사의 특성상 나이 많은 직원들이 증가되고 후배 양성 및 빠른 신기술 변화에 지속 대응하기 어려움으로 인해 장기적 관점에서 회사의 미래방향설정을 고민하게 되었다.

더불어 오랜 기간 동안 협력사로부터 수많은 인력을 공급받아 수많은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외주IT인력의 기술력과 업무 수행능력의 한계 인식, 그리고 인성, 태도 측정, IT인력 등에 대한 관리의 중요성을 절실히 알게 되었고, 약4년 전부터는 이러한 문제를 더 이상 방치하고 인내할 수 없음을 통감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하여 아이디어를 모으고 수많은 사례조사를 통하여 개선과제 도출과 미래방향 설정으로 검증된 외주IT인력관리 플랫폼을 직접 기획. 구축하게 되었다.

아이디어는 프로엔솔루션은 전문지식과 경험, 프로젝트 자산이 풍부하기에이를 이용하여 산업현장에 적합한 교육시스템을 만들어 직접 인력을 양성하고, 검증된 인력을 공급하기 위한 평가시스템을 만들어 보자는 아이디어였다.

필자의 최종 목표는 국내 최초 IT엔터테인먼트 회사 설립이다. IT엔터테인먼트는 검증된 IT전문인력의 효율적 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O2O(Online To Offline) 플랫폼으로 검증된 외주 IT인력들을 공급을 위해 기획 양성, 공급, 관리를 하는 걸 일컫는다.

조달인력의 기술 검증, 평가, 성과를 관리할 수 있는 IT인적자원 관리시스템 구축과 현장 중심의 융합 교육을 위한 금융IT 융합교육 시스템 구축, 전문인력 양성, 공급 및 지속적 관리를 수행하는 IT인적자원 관리 전문회사의 존재가 절실하다.

IT기술을 습득하는 것은 나무를 기르는 법과 유사하며 나무를 기르는 법을 가르쳐 주는 회사나 교육기관을 많다, 하지만 숲에 대한 이해와 안내가 없다 보니 숲에서 길을 잃고,나날이 변화되는 기술의 발전과 정보의 홍수 속에서 성장의 한계에 빠르게 봉착하게 된다.

필자는 숲을 먼저보고 이해한 후, 스스로 숲 속의 길을 찾아서 나무를 기를 수 있도록 하는 법을 교육 목표로 하고 있다. 교육 대상으로는 타 1차 교육기관에서의 수료자나 코딩 기본 지식을 습득한 자를 대상으로 2차 교육기관으로서 즉시 산업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인력양성을 교육 목표로 삼는다.

필자는 현장 교육을 위하여 사내에는 여러 산업군 중에서도 우선적으로 많은 이들이 취업을 희망하면서도 타 산업군 대비 인프라가 가장 우수하고 시스템이 복잡한 은행 시스템을 기본 모델로 하여 이론교육을 위해서는 은행 및 카드사의 전체 업무를 분석하고 이를 시각화 하여 사내 교육용 지식관리시스템에 등록 하였고 실습교육을 위해서는 모 은행에서 실제 사용하던 글로벌 뱅킹시스템을 정식으로 비용을 지불하고 도입하여, 아마존클라우드 환경 내에 구축을 하였으며, 그 외에도 실습용 뱅킹 연계시스템 등을 함께 도입하였다.

이론 및 실습 교육의 형태는 교육 강의용 시스템 도입과 VDI(가상터미널)등을 통하여 원격서비스를 지원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향후 교육의 범위는 타 산업군으로도 참조모델을 확대하여 만들 예정이다.

영업방향은 보상 정책을 기반으로 하고 있지만 공급자에게는 불편한 허들 장치임을 알고 있기에, B2C로 영업하기에 앞서 인력평가, 서류업무 자동화 기능을 바탕으로 B2B 고객(수요자)을 대상으로 허들장치‧업무 지원시스템으로서의 ASP서비스 사업의 구축이 필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