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일보 PR 기자]
DB라이텍, 굿디자인상‧핀업디자인상 수상
DB라이텍이 11일 국내 3대 디자인 어워드 중 굿디자인상과 핀업디자인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한국디자인진흥원이 주관하는 ‘굿디자인상’과 한국산업디자이너협회가 주관하는 ‘핀업디자인상’은 ‘대한민국 디자인대상’과 함께 국내 3대 디자인상으로 손꼽히고 있다. 관수(官需) 시장을 겨냥해 출시한 모듈형 가로등은 굿디자인상과 함께 핀업 베스트 100상 등 2개 디자인상을 동시 수상했다. 이 가로등은 모듈형 광원이 적용된 제품으로 광량을 확장할 경우에도 모듈이 부드럽게 연결돼 자연스러운 빛을 연출, 주변 환경과 조화를 이루도록 디자인된 것이 특징이다. 도로 등 야외에 위치할 수밖에 없는 제품 환경을 감안해 이물질이 쌓일 경우 빗물이나 바람을 통해 자연스럽게 빠져나갈 수 있도록 디자인됐다. 또한, DB라이텍의 주력 LED조명인 고천장등도 핀업 디자인 어워드 파이널리스트상을 수상했다. 이 조명은 농악이나 사물놀이에 사용되는 상모의 모양을 모티브로 디자인된 초경량‧초슬림 제품으로, 조명상부에 유선형 커버를 적용하여 이물질이 쌓이는 것을 최소화했다.
이우열 기자 wylee726@
금호석유화학, “반덤핑 관세 부당”…美 정부 상대로 소송
금호석유화학[011780]이 지난 달 미국 국제무역법원(CIT)에 미국 정부가 한국산 합성고무에 부과한 반덤핑 관세와 관련해 부당하다는 내용이 담긴 소송을 제기한 것으로 알려졌다. 11일 업계에 따르면 미국 상무부는 지난 7월 합성고무 에멀전스타이렌부타디엔고무(ESBR)를 수출하는 금호석유화학에 44.30%의 관세를 부과하기로 했다. 미국 국제무역위원회(ITC)가 한국산 ESBR 수입으로 자국 산업이 실질적인 피해를 입은 것으로 최종판정 했기 때문이다. 금호석유화학 측은 “ITC 판정이 충분한 증거가 없어 합법적이지 않다”며 “법원이 ITC에 판정 결과를 재고하라고 명령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변효선 기자 gytjs4787@
LG 공항 청소로봇, ‘2017 우수디자인’ 대통령상 수상
LG전자[066570]는 자사 청소로봇이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고 한국디자인진흥원이 주관하는 ‘2017 우수디자인’에서 ‘대통령상’을 수상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로써 LG전자는 지난해 ‘LG 시그니처 올레드 TV’로 대통령상을 받은 데 이어 2년 연속 최고상을 수상하게 됐다. 또한, 업계에서 로봇이 ‘우수디자인’에서 최고상을 받은 것은 처음이다. 앞서 LG 공항 청소로봇은 지난 8월 세계적 권위의 디자인상인 ‘IDEA 2017’에서 은상을 수상한 바 있다. 공항 청소로봇은 가정용 로봇청소기의 청소능력, 자율주행, 장애물 회피 기술 등을 갖춘 것은 물론 공항 환경에 맞게 최적화됐다. 청소로봇과 함께 시범서비스 중인 안내로봇은 ‘한국디자인진흥원장상’을 받았다. 이 로봇은 음성인식 플랫폼을 탑재해 한국어, 영어, 중국어, 일본어 등 4개 언어를 지원한다. 공항 이용객은 로봇의 전면에 있는 커브드 디스플레이를 통해 항공편 정보를 비롯해 탑승구, 편의 시설, 매장 등의 위치를 안내받을 수 있다.
이우열 기자 wylee7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