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희망 구미시대, 민선8기 비전 보고회 개최
상태바
새희망 구미시대, 민선8기 비전 보고회 개최
  • 이정수 기자
  • 승인 2022.10.09 16: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방시대의 시작! 구미시가 선도하겠습니다!
민선8기 비전 발표, 새희망 구미시대 향한 본격적인 출발 다짐
구체화 된 80개 공약 사업을 포함한 ‘구미혁신 로드맵’ 제시
지방시대 주도하기 위해 지역 4개 대학과 상생 협력 MOU체결
김장호 구미시장은 6일 시청 4층 대강당에서 민선8기 비전 보고회를 직접 설명하고 있다.
김장호 구미시장은 6일 시청 4층 대강당에서 민선8기 비전 보고회를 직접 설명하고 있다.
[매일일보 이정수 기자] 구미시는 6일 시청 4층 대강당에서 민선8기 비전 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보고회는 주요 시정추진을 위한 민선8기 구미시장직 인수위원회, 시정혁신자문위원회, 비상경제대책TF, 낭만문화축제위원회 등과 지역 소재 대학교 관계자 120여 명이 참석하였으며, △4개년계획 수립 경과보고 △지역 대학과 상생 협력 MOU체결 △민선8기 비전 발표 △구미혁신을 위한 열린 토크 순으로 진행됐다. 참석한 한 위원은 “위원회 활동을 하면서 다양한 의견을 제안하였는데, 사업으로 구체화 된 것을 보니 지역발전에 조금이나마 보탬이 된 것 같아 뿌듯하다”며 소감을 말했다.
김장호 구미시장은 민선8기 비전을 직접 발표하며, “시의 모든 정책을 민생경제와 인구 유입 관점으로 재점검하고 시대적 소명을 반영한 정책을 마련하는데 많은 고심을 했다.”며 “끊임없는 혁신으로 인구 늘리기, 일자리 만들기, 경제살리기에 시정의 모든 역량을 집중해 진정한 지방시대의 시작을 구미가 선도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이어, 김 시장은 구미혁신을 위한 열린 토크를 진행하며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서 시정 전반에 대한 추진 방향을 공유하고 참석자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는 시간을 가졌다.
민선8기 비전 보고회를 마치고 기념 촬영
민선8기 비전 보고회를 마치고 기념 촬영

◇ 민선8기 4개년계획을 토대로 ‘구미혁신 로드맵’ 제시

민선8기 출범 후 구미시에서는 인수위원회로부터 전달받은 80개 공약 사업에 대해 각 부서별로 전문가 자문 및 시민․ 단체의 의견을 수렴하여 추진 방향을 수립하고, 시장 주재 공약 실천보고회 개최 등 논의과정을 거쳐 세부 실행계획을 구체화했다. 이를 토대로 K-제조산업 르네상스 프로젝트, 하늘길 중추도시 프로젝트, 낭만문화 G․R․E․A․T 프로젝트, 도시 리뉴얼 2.0 프로젝트를 포함한 구미혁신 로드맵을 발표하게 됐다. ▸(제조혁신) 반도체 소재․부품․ 설계 특화단지 구축, 방위산업 수출 거점형 방산혁신클러스터 및 글로벌 메타버스 혁신특구 조성과 기회발전특구 등을 통해 제조 혁신 생태계를 조성하는‘K- 제조산업 르네상스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미래혁신) 광역교통망 확충 및 배후도시 등 공항경제권 거점도시 구축, 스마트물류 및 농식품 실리콘밸리 특화단지를 조성하는 ‘하늘길 중추도시 프로젝트’를 추진할 방침이다. ▸ (문화혁신) ‘낭만문화 G․R․E․A․T 프로젝트’에는 금오산․선산권․천생산 특화 관광 자원화 사업을 포함하였으며, 세부 내용으로는 금오산 리프레시 관광자원화 사업, 선산권 에코힐링 벨트 관광자원화 사업, 천생산 테이블 마운틴 관광 자원화 사업, 낙동강 워터프론트 조성사업, 애니멀 특화지구 조성사업이 있다.
▸ (도시혁신) ‘도시 리뉴얼 2.0 프로젝트’에서는 보전․관리 위주의 기존 도시재생 사업에서 한발짝 더 나아가 개발․정비를 포함하는 방향으로 전환하여 구미형 정비사업 신속 지원, 구미역사 전․후면 광장을 활용한 개방형 거점 공간 조성과 새마을 낭만(별빛) 야시장 추진 등 구미 원도심 활력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향후 구미시에서는 이번 보고회를 통해 프로젝트별 큰 그림이 그려진 만큼 사업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한 연구용역에 착수할 예정이며, 대통령 직속 지방시대위원회의 지역 균형발전 정책에 대응하기 위한 구미시정 혁신협의체를 구성하여 지방시대를 주도해나갈 방침이다.
구미시는 지역 대학과 상생 협력 MOU 체결을 했다.
구미시는 지역 대학과 상생 협력 MOU 체결을 했다.

◇ 지역 대학과 상생 협력 MOU 체결

이날 구미시는 지역과 대학의 상생발전을 위해 금오공과대학교(총장 곽호상), 경운대학교(총장 김동제), 구미대학교(정창주 총장), 한국폴리텍대학(황병관 학장) 등 지역 4개 대학과 상생 협력 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의 주요 내용으로는 △지역사회와 대학의 상생발전을 위한 학술연구와 정책개발사업 △우수 인재 유입․양성과 지역 정착을 위한 취업․창업 지원사업 △청년 중심 문화도시 조성 관련 정책개발과 문화 인재 육성 지원사업 등이 있으며, 구미시와 대학의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상호교류 증진을 통해 지역 혁신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이번 협약에 따라 각 대학은 지역사회의 주체가 되어 구미시의 문화․경제 등 도시 전 분야에서 상생 협력 과제를 추진하는 데 힘을 모은다. 한편, 김장호 시장은 41만 시민들의 목소리를 가까이 듣기 위해 9월 22일 선산읍을 시작으로 25개 읍면동을 순회하며 민선8기 시정 방향을 공유하는 등 현장소통 시장실을 추진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