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화재진압에 가장 중요한 소화전
상태바
[기고] 화재진압에 가장 중요한 소화전
  • 여수소방서 여서119안전센터 소방교 박수현
  • 승인 2022.11.22 10: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화재진압에 가장 중요한 소화전
여수소방서 여서119안전센터 소방교 박수현

[매일일보] 화재진압에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 언제 어디서든 발생할 수 있는 화재는 초기진화에 성공하면 다행이지만 대부분의 화재가 쉽게 진압되는 경우는 없다. 쉽게 잡히지 않는 불길을 제압하려면 소방인력, 소방장비, 그리고 가장 중요한 풍부한 소방용수가 필요하다.
 

대형화재가 발생하면 소방 펌프차량에 싣고 있는 물만으로는 화재진압이 어렵다.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또 평상시 잘 눈에 띄지도 않을뿐더러 장애물 취급당하는 소화전이 화재가 발생했을 때는 소방관의 생명을 지켜주는 중요한 요소가 된다.
 
그러나 어떠한 상황에서도 아무 걸림돌 없이 사용할 수 있어야 하는 소화전 앞에 어떤 사람은 바쁘다는 이유로, 다른 어떤 이는 주차공간이 없다는 이유로 주·정차를 하는 경우가 있다. 또는 주ㆍ정차 금지 장소인 사실 자체를 모르는 경우도 있다. 이렇게 소화전 주변의 불법 주·정차는 이제 너무나 흔한 일상이 되어버렸다.
 
이런 문제점들을 막기 위해 도로교통법 제32조에는 소방용수시설 또는 비상소화장치가 설치된 곳에는 5m이내에 정차 및 주차를 하지 못하도록 하고 있으며 소방기본법 제25조에는 소방 활동에 방해가 되는 주·정차 차량의 제거나 이동을 시킬 수 있도록 법으로 규정하고 있다.
 
하지만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더욱 강력한 법적 규제보다 자신의 안전을 생각하는 스스로의 성숙한 시민 의식이다. 쓰레기를 버리기 전에, 자동차를 주ㆍ정차 하기 전에, 현수막이나 어떤 구조물을 설치하기 전에 주변에 소화전의 유무를 다시 한 번 살펴보고 자신의 생명과 재산도 피해를 볼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재난의 최종방어선인 소방관들의 생명줄과도 같은 소화전을 우리사회의 안전을 위하는 마음으로 살피고 지켜준다면 더욱 안전한 대한민국을 실현할 수 있을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