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화점 리뉴얼 성공 공식은 ‘K-브랜드’
상태바
백화점 리뉴얼 성공 공식은 ‘K-브랜드’
  • 강소슬 기자
  • 승인 2023.06.28 10: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 목동점·신세계 센텀시티, 리뉴얼 통해 K-패션 브랜드 대거 유치
K-패션 브랜드 매출 견인…오픈 100일간 평균 구매 고객 연령 낮춰
백화점업계에 리뉴얼하면서 'K-패션 브랜드'를 전면에 내세우고 있다. 사진은 MZ세대 쇼핑 메카로 떠오른 신세계백화점 센텀시티점 '하이퍼그라운드'. 사진=신세계백화점 제공
백화점업계에 리뉴얼하면서 'K-패션 브랜드'를 전면에 내세우고 있다. 사진은 MZ세대 쇼핑 메카로 떠오른 신세계백화점 센텀시티점 '하이퍼그라운드'. 사진=신세계백화점 제공

매일일보 = 강소슬 기자  | 백화점 업계가 불황 극복 전략으로 '리뉴얼'에 막대한 투자를 하고 있다. 최근 성공적인 백화점 리뉴얼의 공통적인 트렌드는 'K패션 브랜드'가 눈에 띄게 편입된다는 점이다. 한국의 패션 신진 디자이너가 백화점 리뉴얼 성공 공식으로 떠오른 것이다.

28일 업계에 따르면 롯데, 신세계, 현대 등 백화점 3사는 올해 시설 리뉴얼과 신규 점포 투자에 총 1억2357억원을 투자한다. 지난해 9302억원보다 32.8% 늘었다. 리뉴얼 골자는 K패션 브랜드 유치와 F&B 공간 개선이다. 이를 통해 주요 소비층으로 떠오른 MZ세대 고객을 유치하겠다는 구상이다. 
K패션 브랜드는 주로 온라인 쇼핑 플랫폼을 통해 MZ세대에게 인기를 얻었다. 최근엔 백화점업계가 K패션 브랜드를 오프라인 매장에 입점시키고 있다. 고객 연령층을 낮추는데 효과적일 뿐 아니라 주목도도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지난 3월 현대백화점 목동점은 리뉴얼 오픈하며, K패션 신진 브랜드로 채워진 2030세대 전문관을 선보였다. 목동점 별관은 지상 1층부터 지하 3층으로 구성된 총 1만6809㎡(약 5000평) 규모로 패션, 아웃도어, 라이프스타일, 다이닝 레스토랑, 카페 등 다양한 분야의 총 227개 브랜드로 구성된다. 이중 38개 브랜드는 백화점에 처음으로 입점하는 브랜드며 20개 브랜드는 서울 서부상권에서 처음 선보인다. 현대백화점 관계자는 “목동점 별관은 기존 캐주얼 의류와 SPA 등 전통적인 백화점 영캐주얼 상품군 중심으로 꾸미던 운영방식에서 벗어나 MZ세대로부터 높은 팬덤을 가지고 있는 신진 패션 브랜드를 비롯해 다양한 유형의 라이프스타일 콘텐츠를 대거 선보여 20·30세대들이 머물고 즐기고 싶은 공간으로 연출한 것이 특징”이라고 설명했다.
리뉴얼 100일을 맞은 현대백화점 목동점은 MZ세대 전문관을 구성한 결과 리뉴얼 오픈한 3월 15일부터 6월 22일간 평균 구매 고객 연령이 전년 동기 대비 4.1세 낮아진 39.6세를 기록했다. 이 기간 목동점을 방문한 고객 수 역시 13% 증가했다. 부산 신세계 센텀시티점도 이달 초 리뉴얼 100일을 맞았다. 8879㎡(약 2700평)의 국내 최대 영패션 전문관으로 꾸며진 신세계 센텀시티점의 ‘하이퍼그라운드’의 매출 성장을 이끈 것도 K패션 브랜드였다. 신세계가 부산 지역에 처음으로 소개한 여성 라이프 스타일 브랜드 ‘이미스’와 비즈니스 캐주얼과 셔츠로 유명한 ‘포터리’, 스트리트 캐주얼 브랜드 ‘미스치프’ 등이 매출 상위권을 휩쓸며 신세계 센텀시티점은 리뉴얼 개장 후 영패션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75% 증가했다. 2030세대 매출도 2배 이상 늘어난 127% 성장했다. 더현대 서울도 2030세대 고객 비중이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K패션이 대거 입점한 매장이다. 더현대 서울에 입점한 K패션 ‘시에’는 지난 3월 매출 7000원을 넘기며 영패션 브랜드 단일 매장 역대 최대 월매출을 달성했다. 1월 입점한 마뗑킴도 월평균 6억원 이상 매출을 올리는 중이다. K패션 브랜드가 백화점의 효자 상품으로 등극하자 신세계백화점은 지난달 말 국내 신진 디자이너를 비롯해 중소 패션 기업들의 해외 수출을 돕는 K패션 수출 중개 플랫폼 ‘케이패션82’ 사이트를 공식 오픈하며 K패션 육성 및 판로 확장에 뛰어들고 있다. 신세계는 케이패션82를 통해 향후 박람회, 패션쇼 등 해외 바이어를 적극 유치해 K패션 우수성을 세계에 알린다는 계획이다.

담당업무 : 유통 담당합니다.
좌우명 : 하루를 살아도 감사하고 행복하며 풍요롭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